[영상산업의이해] 하청구조로 알아본 국내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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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산업의이해] 하청구조로 알아본 국내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2. 애니메이션의 정의
3. 국내 애니메이션의 역사
1) 1950∼60년대
2) 1970∼1980년대 초
3) 1980년대 말∼1990년대
4) 2000년대
4. 최근 국내 애니메이션의 이슈
Ⅱ. 본론
1. 국내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전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 수출입 현황
3) 종사자 현황
4)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 지상파방송현황
5)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 케이블·위성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방송현황
6) 케이블·위성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의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현황
7)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
2. 한국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문제점
1) 프리프로덕션 및 포스트프로덕션의 능력 부족
2) 불안정한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용상황
3) 투자 유치의 어려움
4) 창작 TV애니메이션의 수준 미달
3. 한국 애니메이션의 하청구조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하청구조
2) 하청구조를 가져오게 된 원인
3) 하청구조의 문제점
Ⅲ. 결론
1. SWOT 분석을 통한 해결방안 제시
1) 강점-기회(SO) 전략
2) 약점-기회(WO) 전략
2. 나가는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최근 국내 애니메이션 이슈
애니메이션시장의 유통채널의 다변화 즉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의 꾸준한 성정과 디지털, IPTV의 애니메이션 서비스 개시,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OSMU의 사업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이다. 이러한 점을 제외하고 최근 2008∼2009년 상반기의 국내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이슈는 역시 하청제작에서 창작제작으로의 구조전환이 빨라졌음을 말할 수 있다.
창작 애니메이션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하청제작의 매출액을 뛰어넘었다. 또 하청 감소에 따라 수출이 감소되었지만, 창작제작의 수출 증가로 전체 수출액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국내 창작제작이 증가하면서 거꾸로 우리나라가 동남아 지역에 하청을 맡기고 있으며, 실제로 동남아 지역의 한국애니메이션에 대한 높은 인지도로 인해 수출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창작제작으로의 빠른 구조전환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오랜 시간 하청제작의 숙련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질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지만, 전체적인 소재 및 줄거리 기획력과 구성력 등의 경험부족으로 ‘빛 좋은 개살구’식의 작품들이 만들어져 많은 창작 작품들이 국내외에서 외면 받고 있다.
아래에서 국내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전체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2008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 중 애니메이션 창작제작과 하청제작의 매출액 규모는 2007년도 보다 각각 22.6%, 0.2% 상승하였다. 2008년 국내 애니메이션 총 매출액의 규모는 4047억원이며 전년도 대비 30.1%증가하였는데 이는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매출액 증가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 창작제작 매출액 규모가 하청제작보다 낮거나 비슷하던 것이 2008년에는 전체 애니메이션산업에 41.6%를 차지하면서 애니메이션 하청제작 33.3%와 상당한 차이가 생겼다. ‘애니메이션 하청제작’의 2008년 매출액은 2007년 대비 0.2%로 소폭 증가하였고, 연평균증감률 12.1%였는데, 이는 제작비가 싼 다른 나라 하청업체에 밀려 우리나라의 업체들이 하청제작에서 창작제작으로 전환하였지만 국내 애니메이션 전문펀드 및 신규 애니메이션 제작과 관련하여 해외로부터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통계 2004, 2004
 문화관광부, 애니메이션 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2006
 문화체육관광부, 2008 문화산업백서, 2009
 문화체육관광부, 2009 콘텐츠 산업백서, 2010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애니메이션산업백서 2009, 2010
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애니메이션), 2010

 강만석, 최종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1
 김남희,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정책 연구,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9
 김용진,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4
 이병규, 애니메이션 지원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1
 황선길,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주소, 한국콘텐츠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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