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

 1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1
 2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2
 3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3
 4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4
 5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5
 6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6
 7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7
 8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8
 9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의학] 회전근개건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사 사항 요약

2. 질병의 정의

3. 질병을 일으키는 직업적 유해인자, 직종 또는 산업

4. 질병을 일으키는 비직업적 유해인자

5. 근로자의 질병과 직업과의 관련성

Ⅲ. 결론




본문내용
4) 작업의 인간공학적 평가 및 개선 내용
업무상 질병 여부에 대한 조사와 함께 근로자에 대한 작업강도와 관련한 인간공학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방법은 특정작업에 국한하지 않고 1, 2, 3, 4층 전체 조립작업에 대한 업무의 부하를 먼저 Strain Index 지표에 따라 평가를 하였고 인덱스 지표가 높은 작업에 대하여는 작업형태에 따라 RULA를 적용하여 정밀한 자세분석을 하였다.
약 20개 작업장소에 대한 예비 부하조사(Strain Index)를 실시한 결과 거의 모든 작업(14개소)이 평가값 5 이상의 결과를 나타내고 그 중 4곳은 평가점 7점 이상으로 상지의 근골격계위험에 강하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조립작업에 알맞은 적정한 휴식이나 작업개선이 요청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하가 높다고 판단되는 대표적 작업에 대해서 RULA를 적용하여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확인과 개선에 필요한 우선사항을 파악하였다. 우선, 이 사업장의 평균적인 부하 조건에 속하는 마킹(marking) 공정에 대한 STRAIN INDEX 값과 RULA의 결과를 통해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사용한 INDEX 결과가 5점 이상이 나올 경우 CTD(누적외상성장애, 근골격계질환) 관련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하며, 7점 이상이 나올 경우 매우 위험한 조건에서 작업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본 평가 결과가 5점 이상이 나올 경우 RULA를 다시 적용하여 구체적 개선 방안의 우선순위를 찾고자 하였다.

4-1) 평가내용
마킹(marking) 공정에 대한 STRAIN INDEX 값과 RULA의 결과를 통해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평가 결과는 아래 내용과 같다.
참고문헌

산재보상 이론과 실무(제3권 업무상 부상 질병 장해) 2009.10.30. 김승진, 김태수 저
(주)신진환경보건컨설팅 (http://one-sj.com/sub/sub02_02_03.html)
울산대학교병원 의료정보
(http://www.uuh.ulsan.kr/medinfo/medinfo01_01_detail.asp?p=9&sp=1&sg=&s=&pk1=5)
http://blog.naver.com/sinsaemi?Redirect=Log&logNo=110087739776
대한민국정형외과
WE 스포츠의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