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

 1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1
 2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2
 3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3
 4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4
 5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5
 6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6
 7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7
 8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8
 9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9
 10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권도 기본동작의 운동생리와 역학의 구조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머리말
2.본론
1.) 주춤서 지르기
2.) 아래 막기
3.) 몸통 막기
4.) 얼굴 막기
3.맺는말
본문내용
머리말

장구한 역사의 태권도 기본동작을 운동생리와 역학적 측면에서 고찰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본인 스스로에 있어서 결단과 용기가 필요했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기본동작에 대한 인식의 사고의 영역에서 벗어나는 것과 동시에 현재까지 이것들에 대한 깊은 연구논문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인습과 관습의 반성과 재고 없이 반복 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태권도 기본기술은 이심전심으로 사범으로부터 사범 그리고 제자로 전수해왔으며 논리적인 방법으로 연구되지 않고 경험에 의한 방법으로 주로 의존해 왔다고 하겠다.

태권도는 작금 세계적 무도 스포츠로서 또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서 각광을 받으며 특히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상품이며 이것과 아울러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을 뒷받침 해야하고 창의적이며 독창적이 되었을 때 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으며 더욱 빛나는 한국의 국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솔직히 우리 태권도인들 모두는 지난 과거의 태권도를 깊이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진정한 태권도를 위한 길이라는 가르침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잘 알고 있듯이, 누구나 태권도에 처음 입문해 배우는 동작이 바로 주춤서 지르기이다. 입문 할 때의 초발심은 대단했으리라 믿으며, 경솔하게나마 하루 빨리 유단자가 되고 싶은 심정 일 것이다.

우리는 왜 처음 입문해 이 주춤서 지르기를 해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의문을 가질 때가 있다. 주춤서 자세는 낮은 자세로서 고통과 움직이지 않는 동작으로 인해 지루함과 싫증을 유발 시켜 태권도인으로서 필요 불가결한 여러 가지 기초 요소를 배우지 못하고 특별히 얻는것 없이 중요한 기초시기를 보내고 만다고 하겠다.

무엇이거나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듯이 우리는 주춤서 지르기에서 이것을 찾지 않으면 안되겠다. 맹목적인 반복연습은 자칫 태권도 전체에 대한 싫증을 유발시켜 태권도의 한계를 낳게 할 것이다.

반복연습은 운동 계획의 원칙의 일부이지만 첫 걸음이니 만큼 주춤서 지르기에 대한 자상한 설명과 이해로서 초보자를 지도하면 태권도에 관한 새로운 세계관이 확립되어 배우는 자로서의 자세가 확립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