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계와 기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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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잡계와 기업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복잡계란?

2. 복잡계의 특징과 구성요소



Ⅱ. 본론


3. 기업경영 적용의 배경

4. 복잡계의 기업경영 사례



Ⅲ. 결론


5. 복잡계의 한계

6. 복잡계의 활용방안



Ⅳ. 참고자료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른 키워드인 수확 체증은 투입량을 2배 늘리면 효율이 더욱 올라가고 산출량은 2배 이상이 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러한 현상은 지식 주도형 첨단 산업에서 주로 나타나는 반면, 전통적인 제조업에서는 수확 체감 현상이 쉽게 발견된다. 소니에는 이러한 수확 체감과 수확 체증이 공존하는데, AV사업은 수확 체감이 컴퓨터 오락 사업은 수확 체증이 지배하고 있다.

소니의 비전은 ‘리제너레이션(Regeneration)’과 ‘디지털 드림 키즈(Digital Dream Kids)’로 구체화된다. 리제너레이션이란 95년에 사장으로 취임한 이데이 노부유키가 변혁의 필요성을 촉구하면서 제2의 창업을 위해 내세운 일종의 슬로건이다. 여기에는 모든 부문에 걸친 규제(사고방식의 규제, 성공 사례의 규제, 선배에 의한 규제 등)의 폐지가 담겨 있다. 디지털 드림 키즈는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순수한 아이들의 꿈을 실현한다는 것인데, ‘아날로그 가전제품의 디지털화’라는 새로운 상품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이러한 개념 하에 디지털 비디오카메라, 미니디스크, 광디스크 레코더 등이 개발되었다. 또한, 컴퓨터, 통신, 위성 방송, 전자오락 시장 등 디지털 관련 유망 사업에 참여하면서 멀티미디어 시대를 견인해 나간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소니 픽처스/컴퓨터/뮤직 엔터테인먼트 등 3사가 설립되었고J스카이B에 참여하게 되었다.

리제너레이션의 특징은 현금 흐름 중시, 새로운 R&D 체제 구축, 본사 기능 강화 및 브랜드의 역할 변화 등 4가지이다. 첫째, 현금 흐름 중시는 영상 사업 등 첨단 분야에서는 제작비나 기간이 별 의미 없기 때문에,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주로 유용했던 원가율 중시 사고를 타파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새로운 R&D 체제 구축은 네트워크 방식의 R&D를 말한다. 기술 수명 주기가 짧아지고 신기술 개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De Facto Standard (사실상 표준)의 집착은 패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강점을 발휘하거나 독자 개발 능력이 있는 분야에만 주력하고 나머지는 세계와 손잡고 기술을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본사
참고문헌
7. 참고자료

인터넷 & 보고서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삼성경제연구소 사이트 (http://www.seri.org)
복잡계 개론 - 윤영수, 채승병
불확실성을 경영하라 - 삼셩경제연구소
복잡계 워크샵 - 복잡계 네트워크
숨겨진 질서(Hidden Order)- John Hol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