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에 대한 고찰

 1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1
 2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2
 3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3
 4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4
 5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5
 6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6
 7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7
 8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대안학교의 개념
3. 대안학교의 필요성
4. 선행연구소개
5. 대안학교의 현황
(1)대안학교의 유형
(2)대안학교의 수업형태
6. 대안학교의 문제점
7. 결론

본문내용
4. 선행연구소개

(1)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이풍길, 김수옥(건국대학교)
대안학교의 명확하지 못한 정체성 확보와 존립 당위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대안학교를 담당할 전문적인 교사수급‧재교육 문제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대안학교라는 이름에 걸맞은 대안교육이란 새로운 실천에 대한 자질을 교육하는 것이 시급함을 말해주고 있다. 또한 국가의 행정‧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며, 대안학교라는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시행해야 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니므로 교육청의 관련분야 전문가와 대안학교 관계자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및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지원체제를 갖출것을 언급하고 있다.
(2)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지원 체계탐색- 이병환, 정영근, 김순남(교육과정평가연구)
대안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은 자율권을 최대한 부여하는 것이다.
또한 대안학교를 규정하는 법령의 미비는 명확히 보완하여 학교가 실질적인 자율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국민공통기본교과과정의 탄력적 운영과 내실있는 특성화 교과의 운영 및 이수단위 조정 등은대안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사안이다.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지원 체제로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대안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심화시킬 수 있는 교사양성 및 현직교육기관과 소프트웨어를 마련하는 일이다. 아울러 원활한 재정 지원으로 대안적 교육과정 운영이 충실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 서구대안학교의 동향과 특성비교-이병환(순천대학교)
대안학교의 사상적 원류에 해당되는 영국과 왕성한 실험정신으로 다양한 실험학교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독일 및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받을 권리를 신장을 위해 실험적 시도를 하는 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안학교의 발전 방향에 관해 시사점을 제안한다.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는 서구와 달리 역사가 짧고 제도적으로 정착되는 데도 많은 걸림돌이 있어왔으나 대안교육의 지속가능한 가치라는 생명력을 공유하고 철학적 이념을 견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공교육 전반을 선도할 수 있는 역할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이풍길‧김수옥(2001), 특성화고교 대안학교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연구, 건국대학교
이병환‧정영근‧김순남(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지원 체계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김성기‧하봉운(2008),경기도 대안학교 현황 및 지원방안, 경기개발연구원
이병환(2008), 서구대안학교의 동향과 특성비교, 순천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