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커피 믹스

 1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1
 2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2
 3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3
 4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4
 5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5
 6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6
 7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7
 8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8
 9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 커피 믹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인사말씀

2. 회사현황

3. 시장현황

4. 사업개요

5. 사업화 추진 계획

6. 예산 및 재무 전략

7. 비전

8. 맺음말
본문내용
1-2) 커피믹스

커피 믹스란 가장 적절한 맛의 배합으로 미리 설탕과 커피 크림을 섞어놓은 것으로 특별한 조리가 필요하지 않다. 우리나라에서는 동서 식품이 제일 먼저 도입 했으며 1990년대 말 그동안 스페셜티 커피라는 이름으로 분류 되었던 커피 믹스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커피 믹스라는 용어로 통용되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동서 식품이 처음 맥심 브랜드로 커피믹스가 1987년에 발매했다. 점차 고급화 되는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동서식품에서는 커피 믹스를 처음 개발 하였는데 이때 기존의 사각 파우치와는 다른 스틱 개념의 포장지를 도입하였다.
특히 스틱은 기존의 세 가지 원료가 무작위로 섞기는 파우치와 달리 충전 방법이 동결 건조한 FD커피와 크림 설탕을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스틱 내 세 가지 원류가 완전히 구분되어 지도록 하는 복잡한 방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1990년대에는 동서 식품 이외도 여러 회사들이 믹스 제품을 출시하였고 미원 음료, 네슬레 등의 회사가 대표적인 후발 주자 이다. 또한 최근에는 롯데칠성과, 남양 유업에서도 커피믹스 상품을 내놓았다. 이 회사들은 동서 식품의 커피 믹스를 벤치마킹하여 시장에 진출했고, 이는 전체적으로 커피 믹스 시장의 성장 기반이 되었다. 특히 90년대 후반에 각 가정이나 사무실에 냉 온수기의 설치가 일반화 되어 간편성이 뛰어난 커피 믹스 제품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팽창했다.

1-3) 커피믹스 시장

과거와 달리 한국의 커피 시장은 정말 다양해 졌다. 인스턴트 커피와 원두 커피를 비롯하여 커피믹스와 캔 커피가 그 대표 격이다. 1998이후 매년 캔 커피와 커피 믹스의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물론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은 점유율이 2000년에 2%에서 현재 22%로 급성장 하고 있지만 이는 전체적인 커피 시장의 규모를 늘리고 있을뿐 커피 믹스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선진국에서는 원두 시장이 인스턴트 커피시장과 맞 먹을 정도로 더욱 성장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커피 시장은 사정이 좀 다르다. 이는 우리나라 커피 문화의 특징에 의한 결과인데. 때문에 우리나라의 독특한 커피 문화인 커피믹스에 주묵 할 수밖에 없다. 한국의 커피 시장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커피믹스에 대한 사랑은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두드러진 커피시장의 특징이다. 90년대 말 1340억원 정도 이던 커피 믹스 시장은 2000년대 초 500억원이 늘어 나 2000억원대 시장을 형성했고, 오늘날 까지 매년 10~20% 이상의 성장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