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

 1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
 2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2
 3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3
 4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4
 5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5
 6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6
 7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7
 8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8
 9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9
 10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0
 11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1
 12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2
 13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3
 14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4
 15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5
 16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6
 17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7
 18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8
 19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19
 20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인천의 허브역할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그램명
내용 영역
관련 교과
학교급
활용 자원
창의적
인성요소
프로그램 목표
TIP

사전활동
체험활동
사후활동
(정리)
본문내용
1. 인천의 인문적 현황과 허브 도시로의 발전과정 살펴보기 (수업자료 #2)
1) 교사가 나눠준 활동지를 조별로 받는다.
2) 주제별로 역할을 나눈다.
3) 조별로 나누어진 역할에 따라 도서관, 컴퓨터실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보도록 한다.
4) 시간이 다 되면 조별로 다시 모여 알맞은 자료와 알맞지 않은 자료로 나누어 취사선택한다.
5) 조별로 교사가 배부한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6)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이 올바른 자료를 선택하고 그 자료를 활용하여 활동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조별 활동 주제
① 인천의 인문적 현황 파악
◦ 우리나라 지도를 통해 인천의 위치 파악
◦ 인천 최초의 지명 유래 조사
◦ 인천의 현재 면적, 위치, 지리적 여건 등을 조사하고, 인천의 2020년까지의 향후 주요 계획을 조사한다.
② 인천의 허브역할의 변화
◦ 허브의 의미 조사
◦ 인천의 개항기, 근대기, 산업도시화기, 지방자치실시 이후 현재까지의 허브역할, 도시기능과 이미지 변화에 대해 조사하여 표로 정리한다.
③ 인천국제공항 발 항공기와 인천항 발 선박 취항로 탐색
◦ 인천을 통해 우리나라와 교류하는 주요 국가를 찾아보고, 제시된 지도에 해당 주요 국가와 취항로를 그려본다.
④ 인천국제공항 시설과 역할 탐구
◦ 인천국제공항의 위치 파악
◦ 인천국제공항 내부를 지도를 통해 파악하고, 외국의 국제공항과의 차별화된 측면을 조사한다.
⑤ 개항장 주변지역 탐구
◦ 위치 파악하기
◦ 제물포가 개항장이 된 이유 알아보기
◦ 개항장 주변 주요 근대 유적지 5개를 찾아, 그 역할 알아보기
◦ ‘조계’의 의미 파악하기
◦ 조계제도의 발생과정 알아보기
◦ 각국 조계지의 위치를 파악하여, 지도에 표시하고, 각종 자료를 첨부하여 발표 자료 완성하기
◦ 조계가 철폐된 이유

2. 주제별 탐구내용 발표하기
1) 조별로 토의하고 작성한 활동지를 교사와 함께 확인한다.
2) 조별로 탐구한 주제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 조별로 발표하는 방식은 자유롭게 하도록 한다. (PPT, 그림 자료, 사진자료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다른 조의 발표를 잘 듣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탐구 주제에 따라 교사가 보충설명을 하도록 한다.
4) 다른 조의 발표를 들을 때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수업자료 # 3)
▶도서관에서 참고도서를 이용하고, 컴퓨터실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자료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 자료를 찾는 방법을 제시해주거나 예시자료 제시를 통해 도움을 준다.

확산적 사고
(탐구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자료를 찾아본다.)

책임
(자신이 맡은 부분에 대해 최선을 다해 과제를 완수하도록 한다.)

논리/분석적 사고
(자료에서 알맞은 것과 불필요한 부분을 구분하여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상상력/시각화능력
(발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조작한다.)


1. 체험활동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수업자료 #4)
1) 개항지와 관련된 동영상을 감상한다.
2) 체험활동 장소에 대해 흥미를 유발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2. 체험활동 기획안 세우기 (수업자료 #5)
1) 학생들은 조별로 어떻게 여행할 것인지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해 본다.
2)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 여행을 해본다.
- 인천‘차이나타운’방문 (http://www.ichinatown.or.kr/)
3) 조별로 견학 기획안을 만들어 본다.
4) 견학 과정을 떠올리며 견학 기획안의 내용 적절성을 검토해 본다.
5) 교사의 역할
- 학생들에게 견학 목적을 분명히 설명한다.
- 조별 기획안을 확인하고, 견학 목적의 달성을 위한 기획안 내용 적절성을 진단해 본다.
- ‘동아시아의 징검다리 인천 - 허브도시로서의 역할’ 전체 계획서 완성을 위해 조별 기획안의 공통점을 추출한다.

3. 전체 계획서 완성하기
1) 조별 기획안 수립의 공통 내용 추출을 바탕으로 전 체 계획서를 작성한다.
2) 계획서 주요 내용 : 목적, 참가 대상, 일시, 장소, 교통편, 비용, 준비물, 시간 계획 및 학습내용, 사전조사 자료, 식사

4. 개항장 견학 실시 전, 교사의 역할 (수업자료 #6)
1) 견학 계획서의 내용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전 답사를 실시한다.
2) 가정통신문을 통해 문학 기행 사전 신청과 부모님의 동의를 반드시 받는다.
3) 교통편 및 식사 등에 대해 사전 예약을 한다. 출발 1~2일 전에는 예약이 잘 이루어졌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4) 학생들의 비상 연락처를 알아두고, 비상 약품도 준비한다.
▶동영상을 시청한 후, 핵심을 되짚어주어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도록한다.

흥미
(동영상을 감상하면서 체험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개방성, 협동심
(다른 조원과의 의견을 조율하여 체험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소유
(자신의 조와 의견이 다르더라도 전체적인 계획 작성에 동의하고 받아들인다.)



1. 체험활동 안내
1) 다음 수업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체험활동임을 안내한다.
2) 전체 계획서를 통해 작성한 내용을 확인한다.
3) 안전 유의사항, 체험활동 시 유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다.
4) 집결장소와 시간 등을 인지시킨 후 마무리한다.

▪ 본격적인 활동 전에 탐구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와 탐구질문을 활용하도록 한다.
▪ 교사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발표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 하고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한다.
▪ 조별 탐구주제를 확인하고 탐구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조별로 차 이를 두어 각각 다른 내용을 조사하도록 한다.
▪ 조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이 모두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지 도한다.
▪ 발표 자료 제작 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급적 형식에 제한을 두지 않도록 한다.
▪ 다른 조가 발표할 때, 경청해서 들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