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

 1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1
 2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2
 3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3
 4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4
 5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5
 6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6
 7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7
 8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8
 9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9
 10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10
 11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11
 12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12
 13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이론] 문화와 문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와 문명

2. 종교 갈등
3. 세계 문제 - 서구화와 전통·보편성의 문제
Ⅲ. 결 론
Ⅳ. 토 론 정 리


본문내용

(2) 태국 (이슬람교 vs 불교)

① 태국의 종교 갈등
태국은 인구 95%가 불교지만 남부의 파타니 등 3개 주는 주민의 80%가 이슬람 교도다. 3개 주는 원래 독립 국가였으나, 100여 년 전 태국에 합병됐다. 태국 남부지역에서 왕국을 건설하고 정착해 살던 말레이계 무슬림들은 지리적으로 말레이시아와 인접해 있고, 역사적으로 말레이문화와 지속적인 접촉이 있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말레이문화에 더 익숙해 있으며, 언어 또한 일상생활에서 태국어가 아닌 말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들의 고유한 역사, 언어 그리고 문화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진 채 태국사회에서 이슬람이라는 신앙을 매개로 한 집단들로 구성된 소수종족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이 언어, 민족, 그리고 문화적으로 말레이세계의 일부라 할 수 있는 태국의 남부지역이 상좌불교 석가모니가 입적(入寂)한 후에 그의 교설에 대한 이해와 전승을 둘러싸고 전개된 18부파 불교 중의 하나. 현재까지 남아 있는 유일한 부파이며, 대승불교의 관점에서는 소승불교에 속하는 학파 혹은 종파.

국가인 태국에 속해 있는 것은 과거 수백 년간에 걸친 태국인들의 팽창주의적인 정복과 1909년에 체결된 태국과 영국간의 말레이반도국경조약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토는 태국에 속해 있지만 역사, 문화, 언어 등의 정체성에 있어서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태국불교도와 말레이무슬림 간의 상호이질감은 결국 종족적인 문제로 대두되었고, 그 결과 말레이무슬림들은 오래 전부터 태국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적인 이슬람국가를 건설하려는 분리주의운동을 전개하면서 태국정부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켜 왔다. 이에 대해 초기에 태국정부는 강경한 방법으로 무슬림을 태국사회로 흡수하려는 정책을 취했지만 오히려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결국 1980년대 이후부터 정부정책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무슬림사회에 어느 정도의 종교 활동에 대한 자유를 보장하면서,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동화정책을 시도함으로써 무슬림과의 갈등을 줄이는데 상당한 효과를 보여 왔다.
② 태국의 종교 갈등의 원인
태국의 종교 갈등은 태국불교도와 말레이무슬림 간의 상호이질감이 종족의 문제로까지 나아간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앞서 문명의 이질성의 원인 중 상이한 문명 배경을 가진 국가나 집단 사이의 갈등 원인이 인간집단 사이에서 갈등을 낳아 왔던 원인들과 대체로 유사하다는 관점에서, 말레이시아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어 태국의 문명보다 말레이시아의 언어, 종교, 역사 등 말레이문명에 영향을 많이 받은 남부 3개 주와 태국 본토문명과의 갈등은 다른 집단이 자기 집단에 가하는 수준보다 자신의 가치관, 문화 제도를 다른 집단에 조금이라도 더 이식하려고 애쓰는 데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Samuel P. Huntington, 이희재 역, 「문명의 충돌」 (서울: 김영사, 1997)

- Samuel P. Huntington, 소순창.김찬동 역「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과 21세기 일본의 선택」(서울 : 김영사, 2001)

- 한동호, “탈냉전기 국제정치학의 문명개념”, (연세대학교, 2005)

- 이병도, “태국 남부 이슬람지역의 유혈사태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연구 9권 4호)

- 연합뉴스(www.yonhapnews.co.kr, 2010년 9월3일)

- 환경운동연합(www.kfem.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