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과 가상교육

 1  원격교육과 가상교육-1
 2  원격교육과 가상교육-2
 3  원격교육과 가상교육-3
 4  원격교육과 가상교육-4
 5  원격교육과 가상교육-5
 6  원격교육과 가상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과 가상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원격교육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역사

 우편제도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통신교육

 원격교육은 대중매체의 확산과 더불어

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가상교육

3. 원격교육의 특성

4. 원격교육의 형태

5.원격교육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 가상교육
1. 가상교육의 개념

2. 가상교육의 유형
1) 자율학습형 가상교육

2) 문제해결형 가상교육

3) 강의형 가상교육

3. 가상교육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4. 가상교육시의 유의사항

5. 가상교육의 활용방안

6. 가상교육의 현황

 원격&가상교육에 관한 기출문제


본문내용
 원격교육은 대중매체의 확산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교육활동에서 대중매체가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라디오, 1 960년대 TV부터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통신대학, 일본의 방송대학(the University of Air) 그리고 미국에서 위성방송을 활용한 NTU(the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가 대표적인 원격교육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폭 넓은 교육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원격교육 시스템을 통해 일반인에게도 교육기회가 대폭 확장되었다. 최근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나 비학위과정 같은 새로운 움직임이 원격교육기관에서 생겨날 수 있었던 계기는 기존 방송매체와 더불어 활용되고 있는 한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덕분이다.

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 가상교육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던 강의와 토론이 가상의 공간에서도 똑같이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가상공간(Virtual Space)이 물리적 공간이 가지는 제약을 뛰어넘으면서 면대면 교육에 못지않은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가상교육은 출석, 강의실, 과제, 시험, 토론, 강의, 실험과정 등을 학습자에게 맞춤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가상교육체제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원할 때 교육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교수자 중심으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시스템과 비교해 볼 때 가상교육체제는 한층 학습자 입장에서 구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능성과 더불어 개선해야할 문제는 남아있다. 기술적인 인프라의 부족, 교육효과에 대한 평가기준 부재,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이 바로 그것이다. 시공간의 제한을 뛰어넘고,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는 가상교육의 가능성은 아직은 마침표가 아닌 진행 중인 과정이다.
3. 원격교육의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