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

 1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1
 2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2
 3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3
 4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4
 5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5
 6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6
 7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7
 8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8
 9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9
 10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10
 11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11
 12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12
 13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13
 14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MIS] 산업용 PDA와 Applic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Mobile-Business 와 산업용 PDA 시대의 도래
2. 산업용 PDA의 정의와 특성
1) 산업용 PDA의 정의
2) 산업용 PDA의 특성
3) 관련기술
3. 산업용 PDA 의 어플리케이션
1) 산업별 어플리케이션과 산업별 실제 어플리케이션
2) 산업부문의 산업용 PDA 어플리케이션 사례
3) 공공부문의 PDA 어플리케이션 사례 : 경찰청 사례
4. 산업용 PDA 도입의 효과
1) 비즈니스의 여러 측면에서 PDA 도입 전후의 효과 비교
2) 수치로 본 모바일 시스템의 도입 효과 (출처: Gillott research. 2001.10)
3) PDA 도입이 기업에 미치는 효과
5. 산업용 PDA 도입의 저해 요인
6. 결론
본문내용
1. Mobile-Business 와 산업용 PDA 시대의 도래

기업에 있어서 시대적 외부 환경의 변화는 기업 내부 구조와 기업 운영 방식에 대한 변화, 혁신을 요구한다. 기업의 Computing Trend는 시스템 통합, 비즈니스 통합 단계를 거쳐 Computing Trend는 e-Business 더 나아가 m-Business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현대 정보 사회에서는 핸드폰, PDA, 노트북 등의 무선통신의 대중화,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무선 인터넷 기술의 표준화 및 상용화 등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기업의 실시간 업무처리 적용의 패러다임 변화, 업무 과정의 단축 및 비용절감 효과 대두 등의 기업 내부적 변화의 필요성과 함께 모바일 비즈니스를 도입하게 되었고, 이 결과 업무효율성 향상, 고객서비스 향상, 영업망 확대, 데이터 실시간 통합, 현장근무자 업무편의 향상 등의 성과를 이루게 되었다.
Mobile Computing이란 기존 internet과 e-Business에 무선통신이 결합된 컴퓨팅 방법이다. 다시 말해 휴대용 컴퓨터와 디지털 무선통신, 휴대용 주변장치를 이용하여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컴퓨터 업무와 네트워크 접속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 산업에서는 모바일 컴퓨팅을 구축하여 영업활동의 자동화, 의료기관의 회진 자동화, 보험 보상 분야 자동화, 이동금융서비스, 보험 AS 등의 현장 업무 처리, 유통 분야의 이동 수발 업무, 택배 처리 자동화 등을 설계하고 있다.
기업의 모바일 환경의 변화는 통신Infra의 변화, 단말기의 변화, 활용형태의 변화로 나눌 수 있다.
모바일 컴퓨팅의 실현에 있어서 Infra의 구축의 의미는 어디에서든지 네트워크 접속을 할 수 있는 유선접속 환경은 물론 무선 데이터 송수신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전의 구내 무선랜 뿐이었던 통신Infra는 현재 CDMA 2000-1x, 구내 무선랜, 공중파 무선랜 등이 구축되어있다.
모바일 환경의 변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단말기의 변화로서, 이는 무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무선 산업용PDA의 등장이다. 이들 무선 산업용 PDA는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또는 무선 랜 모듈을 기본 내장하거나 옵션 장착이 가능한 제품으로, 작업현장에서 얻은 데이터를 무선을 통해 본사로 실시간 전송할 수 있어 업무효율이 높다.
활용형태의 변화로는 기업 외부보다는 기업 내의 생산라인, 재고관리 등의 업무에 사용되고 전자수첩의 역할을 하던 과거에서 확대되어 그룹웨어, SFA SFA(Sales Force Automation : 영업력 극대화 솔루션)란 영업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재정비하여, 고객 만족과 영업사원의 역량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 FFA FFA(Field Force Automation : 현장 서비스 자동화)란최적의 현장 서비스 스케줄을 생성하고, 워크플로우를정의하여 업무 처리 절차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 CRM, A/S 등 기업업무의 모든 영역에 활용하고 있다
현재 모바일 시스템은 금융 및 유통/물류 업종이 가장 활성화 되어 있고 제조업 등으로 점차 확산 추세이다. 업무별 모바일 시스템 도입 현황은 SFA와 대리점관리 등 영업지원분야가 34%, 그룹웨어 20%, 현장 A/S 및 운송택배분야 등 FFA가 16%로 모바일 시스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산업용 PDA의 개발은 무선 접속, 기업 데이터로의 원격 액세스, PC 동기화 및 서버 동기화, 향상된 적시성, 데이터 수집 업무에서의 향상된 데이터 통합 등의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빠른 Mobile Business 의 도래를 유도
참고문헌
임창훈 외, “PDA +무선인터넷 쉽게 배우기” , 영진.com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 , ‘이동통신단말기술 시장보고서’



http://seriecon.seri.org/
http://ktechno.co.kr/
http://www.tta.or.kr/
http://www.i-biznet.com/
http://www.kpda.co.kr/
http://www.pcline.co.kr/
http://www.misspda.com/
http://www.datanet.co.kr/
http://sec.co.kr/
http://www.iffcom.co.kr/



이노텔리텍社 - 산업용 PDA 전문업체
이프컴社 - 산업용 PDA생산 전문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