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

 1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1
 2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2
 3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3
 4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4
 5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5
 6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6
 7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7
 8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8
 9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9
 10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10
 11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11
 12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12
 13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13
 14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과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I. 들어가기 – 과거 극복을 어떠한 측면에서 말할 것인가

II. 독일과 일본의 전쟁 극복

1. 독일의 전쟁 극복
1) 사법적 청산 - 뉘른베르크 재판과 연방보상법
2) 정치적 극복 – 변화와 공식적 반성 발언
3) 전후 처리에 있어서의 물질적 배상
4) 역사적 청산 – 역사 교과서 협의 활동
2. 일본의 전쟁 극복
1) 사법적 청산 – 도쿄재판
2) 정치적 극복 – 천황제의 존속
3) 전후 처리에 있어서의 물질적 배상
4) 역사적 청산 –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III. 두 나라의 전쟁 극복의 비교

IV. 맺음말

본문내용
4) 역사 교과서 협의 활동을 통해 본 역사적 청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BRD)은 인접국인 프랑스, 폴란드 그리고 이스라엘과 적극적인 교과서 협의를 추진하여 왔다. 이를 통하여 독일은 나치시대의 불행했던 과거사에 대해 반성하고 화해와 국제이해에 바탕을 둔 교과서 개정에 대한 권고안을 도출하였다. 가해자로서의 독일의 이러한 태도는 유럽을 넘어 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관심과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독일 교과서 권고안의 내용을 보면 크게 두 가지, “소견(Befunde)”과 “권고(Empfehlungen)”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별히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독일 역사교과서에 서술된 유대인에 관련된 내용이다. 독일 역사교과서에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는 것은 근․현대 독일-유태인의 역사(deutsch-judische Geschichte)이며, 그 중에서도 기탄없이 다루고 있는 내용은 반유대주의 이데올로기와 나치 치하의 유태인에 대한 박해와 대량 학살이다. 협의회에서 선택된 분석 대상 교과서들은 전체적으로 보아 그 이전의 교과서들에 비해 사건의 내용을 더욱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는 평가다. 즉, 서술의 분량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문헌이나 사진 등 원 사료가 아주 폭넓게 인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유대인박해”라는 사실을 히틀러 개인의 역사의 일부라고 보던 종전 의 시각과는 달리 오히려 사회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파악하려 한 점 등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유태인 학살에 대한 나치정권의 책임, 또는 독일국민의 공동책임의 문제에 있어서는 여전히 명확한 답이 나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홀로코스트에 대한 책임문제를 예전보다 더 심도 있게 제기하고 있다.
“소견(Befunde)”은 위와 같은 교과서의 적극적인 면을 평가하는가 하면 다른 한편 박해가 주로 국가의 조치로 서술 되어 있다는 사실을 문제시하고 희생자들 측에서도 이 문제를 추적할
필요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이 흔히 이를 “남의 일”이라는 인식을 갖기가 쉽기 때문이다.
“권고(Empfehlungen)”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주목된다. 첫째, 1933년부터 조직적인 유태인 대량학살이 시작될 때까지 독일에 있어서 반유대주의 정책이 단순히 부차적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유대인에 대한 공민권의 박탈, 사회적인 차별, 사회에서의 격리 그리고 추방 등이 적절한 실례를 통해 확실하게 제시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래야만 학생들은 나치 독일에서 ‘홀로코스트’가 시작되기 훨씬 전, 즉 유태인들의 저항이 미약했던 시절에서 조차 백주에 어떤 가혹한 조처와 불상사가 만인이 보는 앞에서 공공연히 일어났는가를 알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나치에 의해 계획되고 놀라우리만큼 광범위하게 유럽의 유태인들에게 자행된 민족말살 (Voelkermord)” 시도가 상세하고 정확하게 서술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인식이다. 다시 말하면 직접적인 가해행위와 살해행위만이 아니라 홀로코스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독일인들이 행한 나치에 대한 동조와 협력, 그들이 보여준 유대인에 대한 냉담과 방관 등이 모두 추적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하여 자라나는 2세들에게 이러한 물음에 정확하게 답할 수 있도록 역사적 사실을 바르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물론 독일 역사교과서에는 아직 더 수정되고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예를 들면 유대인이 계속해서 역사의 객체나 희생자로 서술되어서는 안되고, 교과서에는 유대인의 역사뿐 아니라 그들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서술도 필요하다는 점, 나치독일에 의해 유대인에게 가해졌던 잔학행위와 대량학살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시가 필요하며 여기에는 가해자의 관점에서의 서술뿐이 아니라 희생자의 경험도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 나치독일의 유대인 학살에 대한 책임뿐 아니라 독일 국민 전체의 공동책임 문제도 회피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 등이다
그러나 국제 이해를 위한 교과서 협의회의 부단한 연구와 교류협력, 독일 정부의 적극적이고 진지한 과거극복 노력은 결코 가볍게 보아 넘길 것이 아니며, 전후 1세대 정치인, 지식인들의 나치 전쟁범죄에 대한 뿌리 깊은 죄의식과 사죄에 대한 욕구가 역사 교육에서 온 것임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그들이 학교에서 배운 나치독일의 만행, 특히 아우슈비츠로 대표되는 유대인에 대한 대량학살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충격 그 자체였다. 독일의 과거사 교육은 이러한 죄의식의 대물림과, 1969년 독일계 유대인 사회학자이자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중심 인물이었던 아도르노의 언명처럼 ‘모든 정치․역사 교육은 아우슈비츠의 비극이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에 중점이 두어져 있는 것이다.



2. 일본

1) 도쿄 재판을 바탕으로 한 사법적 청산
도쿄재판은 나치스 독일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용철, 『역사를 속이면 역사에 속는다』, 우석, 2001.
안병직 편,『세계의 과거사 청산: 역사와 기억』, 푸른역사, 2005.
일본 교과서 바로 잡기 운동본부 편,『문답으로 읽는 일본 교과서 왜곡』, 역사비평사,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