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 6두품의 문학세계 -고운(孤雲) 최치원과 기타 육두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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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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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한문학과 육두품
3. 고운 최치원
3-1. 최치원의 생애
3-2. 주요 작품 ― 「추야우중」, 「제가야산독서당」
4. 그 외 육두품 지식인
― 강수, 설총, 최광유, 박인범, 최승우, 최언위, 김필오
5. 육두품의 문학사적 의의
6. 결론
본문내용
3. 고운 최치원

3-1. 최치원의 생애
신라 6두품 지식인들의 중심이 되고 가장 알려져 있는 것은 최치원이다. 그는 문학사, 사상사, 종교사, 정치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최치원의 생애는 삼국사기 열전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을 정도이다. 자는 고운이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공부를 좋아했다 한다. 열두 살 때 당나라에 유학을 보내면서 아버지는 “가서 십 년 안에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면 내 아들이 아니다”라는 말을 하였다. 이는 엄격한 골품제 사회에서 정치·사회적 불만을 당에서의 성공으로 벗어나고자 한 말로, 여기에서 당시 육두품의 사회에 대한 불만을 엿볼 수 있다. 박명준, 앞의 논문.
최치원은 과거에 급제하고 황소의 난에는 절도사 고변의 막하에서 「격황소서」를 지어 문명을 떨쳤다. 하지만 당나라에서 이룬 출세의 한계와 외국인으로서의 소외 및 고독으로 인해 고국으로 귀국하였다. 신라에서 한림학사로 등용되었으나 뜻을 펼치기 어려워 외직으로 지내다가 가야산에 들어가 은거하였다. 후에는 신선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최치원의 사상적, 종교적 성향을 살펴볼 때, 그는 기본적으로 유교사상을 토대로 자신을 유자로 칭하면서도 불교 및 도선 사상을 섭렵하였으며 그 밖의 여러 사상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독특한 사상으로 발전시켰다. 이 때문에 이후 최치원의 사상적 평가는 ‘학문이 순정치 못하다’는 이유로 부처에게 아첨하는 사람, 반불반유와 같은 말들로 비판을 받기도 하였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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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PIA, 「동문선 제19권」 , 『한국고전종합DB』, 2010.12.13,
, 2010.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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