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

 1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
 2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2
 3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3
 4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4
 5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5
 6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6
 7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7
 8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8
 9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9
 10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0
 11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1
 12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2
 13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3
 14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4
 15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5
 16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6
 17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7
 18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8
 19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19
 20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심리학]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론
아동의 목격자 기억에 대한 신뢰성을 둘러싼 논쟁


II. 본론
가) 아동의 기억 발달
나) 아동 증언의 특성
i. 부호화에서의 문제
ii. 저장에서의 문제
iii. 인출에서의 문제
다) 아동진술의 윤리적인 문제
라) 아동 증언 능력에 대한 판례


III. 결론
아동 증언의 보완 및 대안
i. 인지면접법
ii. 아동의 증언 진술 시 유의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처럼 아동은 관련 사건에 대한 유도성 질문을 받았을 때, 질문자가 의도한대로 기억을 수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피암시성이라는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피암시성이란 사람들이 사건이후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 속에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존사건에 관련된 질문이나 정보가 주어졌을 때 본래의 기억 내용과 함께 처리되어 이후 그 사건에 대한 회상정확성을 떨어뜨릴 경우 암시되었다고 말한다. 암시성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나이가 어릴수록 면접에서 더 쉽게 암시되며 이는 보고의 정확성을 떨어뜨린다고 보고한다. 그렇다면 왜 어린 아동에게 피암시성이 나타날까? 첫째, 출처추적능력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어린 아동은 장기기억의 출처를 추적하는데 종종 실패하기 때문에 기존에 경험한 사건 이후에 주어진 잘못된 정보를 더 쉽게 받아들이고 보고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아동이 원래의 사건에 대한 정보와 이후에 주어진 오정보를 실제로 모두 기억해 낼 수 있다 하더라도, 어떤 정보가 원래의 참 정보이고 어떤 정보가 나중에 주입된 거짓 정보인지를 구분 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보고의 정확성이 감소되는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출처추적능력은 최근 들어 마음이론에 기초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즉, 마음이해능력이 발달하면서 상대방의 정보와 자신의 정로를 비교 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기억에 대한 출처와 상대방이 제시하는 정보의 출처를 비교할 수 있게 되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마음이해능력은 보통4,5 세경에 발달하는데 따라서 이 시기에 이르러 피암시성도 감소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로 피암시성은 퍼지흔적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 퍼지흔적이론은 간단히 축어흔적과 요점흔적이 기억을 구성한다고 전제하는데, 축어흔적이란 경험이 가지는 구체적이고 표면적인 정보에 대한 표상을 뜻하며 요점흔적이란 경험의 의미와 경험에서 추출된 특성에 대한 표상을 뜻한다. 시간이 경과될수록 축어기억은 요점기억보다 더 빨리 사라지는 경향이 있는데 유아들은 주로 축어기억에 의존하며 연령이 높은 아동일수록 요점기억에 더 많이 의존한다. 그러므로 축어기억에 대한 의존이 높은 유아는 오정보가 제시되었을 때 사라지는 축어흔적 대신에 오정보를 기억 속에 재구성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유아는 축어기억에 더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될수록 성인에 비해 망각이 잘 일어나며 암시를 받았을 경우에 실제사건에 대한 기억 흔적은 사라지고 더 최근에 받은 오정보가 남을 가능성이 커서 기억 정확성이 떨어 질 수 있다.
또 다른 가능성으로는 오보가 저장된 기억이나 인출과정에 있는 기억을 손상시킨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들 사이의 논리적인 연결이 결여되어 그 연결을 잇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기억은 손상되지 않았으나 그 의미와 해석이 변하게 된다는 것이다. 한 예로, 남자어른이 여자아이의 아랫배를 만졌을 때 그 사실은 손상되지 않은 채로 기억되었으나 그 목적이 복통을 가라앉히기 위해서였다는 의미가 성적인 행위라는 의미로 변질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기억과는 상관없이 아동이 어른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어른들에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Eisen, Quas, Goodman(2005). 진술조사의 맥락에서 본 기억과 피암시성, 엮음, 김태경 윤소미 역, 시그마프레스.

Robert S. SieglerㆍMartha Wagner Alibali (2007). 아동사고의 발달, 박영신 외 역, 아카데미프레스.

박광배(2002), 법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10), 발달심리학, 학지사.

우현경, 이순형 (2005). 면접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 정확성 및 피암시성.

정진수 (2000). 아동 증언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