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

 1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1
 2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2
 3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3
 4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4
 5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5
 6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6
 7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7
 8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8
 9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9
 10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10
 11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11
 12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12
 13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13
 14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의 이해]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하이든의 일대기

2. 하이든과 인물 관계

3. 하이든과 빈고전파

4. 하이든과 교향곡

5. 하이든과 그 외 유명한 주요작품들

6. 하이든과 오라토리오

7. 하이든의 대표적 -

8. 하이든과

9. 하이든과 오페라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하이든과 빈고전파
고전음악의 음악사적인 내용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1820년경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 당시를 풍미하던 계몽주의 철학과 자유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이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을 지향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대위법적인 음악보다는 호모포니적인 음악을 선호하였고, 개성적인 감각의 성악음악보다는 기악음악이 인기가 있었다. 작곡가들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음악기법을 창안하는 노력이 필요하였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소나타 형식이라는 정격화된 형식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이 시대는 형식의 범주 안에서 단순 명료하고 질서와 절제를 중시하는 인간적인 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18세기 중반, 바흐와 헨델에 의해 완성 된 바로크 시대에서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에 의한 새로운 정점이 이룩되기까지인 1720년부터 1780년경의 시기는 과도적인 성격이 현저하기 때문에 전고전파 또는 초기 고전파라고 부른다. 고전파 음악의 발달은 주로 기악분야에서 이루어졌으나, 이 시기에는 소나타가 교향곡이나 실내악에서 알레그로-안단테-미뉴에트-알레그로의 4악장으로 된 구성으로 점차 고정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빈 고전파란 빈(오스트리아)을 중심으로 하여 창작활동을 한 음악가를 두루 일컫는다. 넓은 의미로는 19세기 후반의 브루크너·말러·볼프· 쇤베르크 등도 이에 포함하여 그렇게 호칭하기도 하고, 더러 빈에서 활동한 음악가를 모두 라 부를 경우도 있다. 즉 18세기 후반에 서부터 19세기 전반까지에 걸쳐 빈을 중심으로 창작활동을 한 하이든·모짜르트·베토벤·슈베르트 등의 독일 고전음악을 대성시킨 작곡가들에 대한 총칭으로 쓰일 때가 많다. 빈 고전파의 음악은 전고전파의 여러 양식을 이어받으면서도 그 안이한 감정의 표현이나 분출을 계산된 음의 논리와 음의 연출로써 효과적이고도 설득력 있게 변화시켰다. 즉 감각적, 감정적인 것을 정신적, 미적인 것으로 승화시켰다.
전고전파의 업적을 바탕으로 하여 빈을 중심으로 창작활동을 하여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의하여 그 절정을 이루었다. 그 특징으로는 주요 3화음을 중심으로 하는 기능화성의 확립, 소나타 형식에서의 제1주제와 제2주제를 조성적, 성격적으로 대비시켜 포착했다는 점, 주제 재료를 유기적으로 전개시키는 주제노작 원리의 확립, 2관편성에 의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완성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양식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이 시기에는 교향곡 외에 협주곡, 실내악도 현저한 발전을 보였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현대음악출판사 저,『음악 용어 사전 Dictionary of Musical Terms』, 현대음악출판사: 서울, 1996년.
데이비드 비커스 저, 김병화 역,『하이든 그삶과 음악』, 서울: 포토넷, 2010년 9월 1일.
음악지우사 편, 『하이든(작곡가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10)』, 서울: 음악세계, 2010년 9월 1일.
http://carl_stamitz.blog.me/50087275054
http://ignorams.egloos.com/49662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