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

 1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1
 2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2
 3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3
 4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4
 5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5
 6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실험 보고서 -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Result
2. Discussion
가. 실습서 물음에 대한 대답
나. 세포막 투과도와 분자크기, 지질 용해도와의 관계 고찰
본문내용
가) 1.1. 실습서 물음에 대한 대답
1.1.1. 적혈구 용혈 곡선이 sigmoid 곡선의 양상을 보이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0.48% 농도 이하로 낮아지기 전에는 용혈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삼투농도의 차이로 인한 삼투압이 존재하나, 물이 세포 안으로 유입되어 팽창하려는 압력에 반하는 세포막의 결합력이, 용혈을 일어나지 않도록 어느 정도 견디는 역할을 한다. 0.48% 이하로 용액의 농도가 떨어질 경우 세포막의 저항력을 벗어나므로 급격한 용혈 현상이 일어나며, 이 때 용혈 경사의 peak가 나타난다. 이 peak에서의 NaCl의 농도를 MCF(mean corpuscle fragility)라 한다. Sigmoid 곡선 양상을 보이는 것은 세포막이 견디는 한계에 오차가 있기 때문이며, 약 0.33%~0.48% 사이에서 NaCl의 농도에 대한 용혈의 변화도가 normal distribution에 가까움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이와 비슷한 예로 시간에 따른 용혈 정도 측정에서 sigmoid 곡선을 얻는 것도, 평균 용혈 시간을 중심으로, 오차가 발생하여 생기는 분포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1.1.2. 적혈구 용혈 곡선의 모양이 바뀌게 되는 질환의 종류를 열거. 바뀌는 이유.
적혈구 용혈 곡선의 모양을 바꾸는(즉, MCF의 값이 달라지는) 질환의 주요 원인은 적혈구 막의 이상 때문이다. 막에 의한 질환 중에는 hereditary spherocytosis가 있다. hereditary spherocytosis는 RBC membrane cytoskeleton의 단백중 하나의 결함으로 발생하는데 막이 소실되고 표면적:부피의 비가 감소하여 spherocytosis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