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건물 환경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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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공학] 건물 환경 제어 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프로젝트 개요
2.조직 구성
3.자원 및 일정 예측
4.기대효과
5.요구분석서
6.설계서
본문내용
01 프로젝트 개요
1.2 프로젝트 제안목적 및 배경

큰 건물의 실내에서 유동하는 다수의 사람들로 인해 배출되는 과다한 이산화탄소와 인구열이 실내에서 쾌적한 환경이 유지되지 못하게 한다. 냉․난방을 한다고 하여도 상황에 따른 적정온도가 유지되지 못하고, 실내에 과도화 된 이산화탄소가 그대로 남아있어 환기가 필요함에도 건물의 경우 일일이 창문을 열어야만 환기가 가능하다. 또 밤이나 새벽에 사람이 남아있는 경우 인력에 의한 환기 및 온도조절이 불가능하고 낮과 밤 / 새벽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온도변화에 맞출 수가 없다. 이에 인력 및 수작업에 의한 온도조절 및 공기조절이 아닌 소프트웨어에 의한 제어를 통해 쾌적한 건물을 24시간 유지가능 하도록 한다.

성능
- 실내 공기 중에 이산화탄소 농도와 온도를 통해서 실내의
창문 제어를 통한 자동적 환기
- 센서를 통해 화재발생시 자동적인 환기 및 필요한 출입문 개방
- 실시간 온도 체크를 통한 최적의 환경 유지
- 실내 통합제어 + 개별제어 시스템
- 에너지 솔루션(친환경)+통신+사무자동화 = 지능형 건물
- 창가로 갈수록 밝기를 약하게 하는 조명 조절
외부공기 냉방 시스템: 저온 외부공기를 실내로 가져와 실내
발열 부하를 처리한다. 여름에도 야간외부 공기를 가져와 아침
실내온도 하강에 일조
-태양전지 유리창: 에너지 절약과 조명관리

모듈명 SelectEnviroment 동작 설정할 환경 선택 형 void
알고리즘 설정할 환경 선택
case 1 :
SetTemperature();
case 2 :
SetHumid();
case 3 :
SetVent();
호출모듈 SetTemperature, SetHumid, SetVent
기능설명 · 온도, 습도, CO2 설정 환경 선택

모듈명 FireShutter 동작 방화셔텨 작동 형 void
알고리즘 void FireShutter(int floor, char facilType){
if (floor == NULL && facilType == NULL)
오류;
else if (floor != NULL && facilType == NULL)
floor층 모든 방화셔터 폐쇄;
else if (floor == NULL && facilType != NULL)
모든 층의 facilType 영역 방화셔터 폐쇄;
else if (floor != NULL && facilType != NULL)
floor층의 facilType 영역 방화셔터 폐쇄;
}
호출모듈 -
기능설명 ·방화 셔텨 구역별로 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