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

 1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
 2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2
 3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3
 4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4
 5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5
 6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6
 7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7
 8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8
 9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9
 10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0
 11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1
 12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2
 13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3
 14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4
 15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5
 16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 매거진 뇌성마비(cerebral pals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매거진' 형식 선정과 주제 선택 이유
Ⅱ. '매거진'의 취지(원하는 효과)
Ⅲ. 각 섹션별 의미, 취지
Ⅳ. 학생들과 교사와의 인터뷰
Ⅴ. 느낀 점
Ⅵ. 참고문헌
Ⅶ. 별첨- 매거진

본문내용
'교육지원, 사회성지도, 상담지도'의 의미:

이 세가지 지도 섹션은 뇌성마비 학생의 연령과 특성에 맞추어 구성된 것입니다. 교사가 직접 지도할 수 없는 장애학생들을 도와주는 교육지원제도에 대한소개는 장애학생의 교육부진으로 고민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장애학생지도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장애학생의 사회성지도 섹션은 교사들에게 장애학생의 사회성지도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이에 대해서 노력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매거진에 더 많은 조사와 내용들이 추가 된다면 사회성지도에 대한 예시나 사회성 지도에 좋은 커리큘럼들을 더 많이 소개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상담지도섹션은 장애 학생들의 상담의 중요성을 지각시키고 이에 대한 방법과 전문기관의 상담지원도 소개하고 있어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 이런 공부는 어떨까요? 의 의미:

선생님 섹션에 작게 자리하고 있는 이 파트는 선생님들께 이런 방법은 이런 수업 방법 또는 수업주제는 어떨까? 하고 추천/생각을 주는 섹션이다. 뇌성마비 학생을 집중한 다른 파트와는 달리 이 파트는 모든 장애의 종류를 아우를 수 있는 장애인 학생을 대상으로 설명되어있으며 학습을 할 때 주제를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를 하고 있다. 이 섹션 중요한 것은 교사가 장애 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모두 흥미로워할 만한 주제를 선택해야한다는 것이다. 예문과 예시를 통해서 선생님들에게 아이들에게 흥미 있는 공부주제에는 뭐가 있을까? 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제공하여 선생님들이 주제를 정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한지연, (VJ : 김준호, 영상편집 : 최진화), 2010, SBS 8시뉴스, 장애인 필수품 '전동휠체어'…애물단지로 전락하나. 2010. 4. 11. 방영

이주영, 1999, 뇌성마비 주원인 `자궁내 감염' 첫 규명(종합), 연합뉴스, 1999. 2. 5.

나진경·김세주·조영진, 1998, 뇌성마비 성인의 자존심, 대한재활의학회지, 22(4), 769-777.
최성원, 2005, 뇌성마비장애인의 자립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기독사회복지대학원.
유용식, 2005, 비장애인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복지학회, 1, 141-172.
정은, 2005,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조사에 나타난 장애현실 조망, 특수교육 저널:이론과 실천, 6(1), 77-105.
황미라, 2007, 장애인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일반 고등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화,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옥, 2002,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14, 99-126.
송현종, 2008, 장애인에 대한 중학생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미숙, 2005, 장애인이 경험한 편견의 현상학적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권향주, 2006, 장애관련 문학작품을 활용한 독서 활동이 중학생의 장애인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달려라 영호' 만화:http://www.lovetoon.co.kr/
에이블뉴스: http://www.ablenews.co.kr/Blog/ableblog
뇌성마비 치료 사이트: http://rscaresystem.blog.me/100115455455
뇌성마비 복지회: http://www.kscp.net/index.html
뇌성마비 Q&A: http://www.cp4you.net/index.php?mm_code=76&sm_code=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