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

 1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
 2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2
 3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3
 4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4
 5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5
 6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6
 7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7
 8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8
 9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9
 10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0
 11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1
 12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2
 13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3
 14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4
 15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5
 16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사회학] 미국의 군수복합 제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신제국주의
1) 군수복합 제국주의
2) 영화 “아이언맨”

Ⅱ. 미국의 외교정책
1) 미국의 중동외교
2) 미국의 남미외교
3) 미국의 동아시아외교

Ⅲ. 한미외교
1) 박정희정권과 미국
2) 전두환정권과 미국
3) 이명박정권과 미국
4) 한국의 분단상황과 미국의 무기수출

Ⅳ. 국제사회속의 한국
1) 전시작전권의 전환
2) 자립외교

※ 글을 마치며 - 친디아 사례의 활용 가능성

본문내용
2) 영화 “아이언맨”

영화 속 아이언맨은 토니스타크라는 천재 군수과학자에 의해 만들어진 ‘슈트형 로봇’ 이다. 아이언맨은 이 슈트를 입고 테러리스트들을 진압하며 순식간에 미국의 영웅으로 등극하게 된다. 그러나 이 ‘아이언맨’을 조금만 깊게 파헤쳐보면 미국의 군수산업의 실체를 발견할 수 있다.

먼저 이 ‘슈트’가 만들어진 배경을 살펴보면 슈트형 로봇은 군수산업체의 과학자인 토니 스타크가 아프가니스탄에 신무기를 시연하러 갔다가 게릴라군의 습격을 받고 납치되어 신무기를 개발하라고 하는 협박에 의하여 만들어 진 것이다. 결국은 신무기를 만들고 이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생긴 일종의 ‘해프닝’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이제는 누구나 다 아는 공공연한 비밀, 즉 미국이 다른 나라에 무기를 팔아 수익을 올리는, 특히 분쟁지역에 양쪽에 무기를 판매하여 그 분쟁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드러낸다. 미국이라는 국가는 군산복합체에 의하여 주도되는 나라라고도 할 수 있다. 정치권에 있어서 군산복합체의 영향력은 국가를 좌지우지할 수 있을 정도이며 미국의 정치시스템이 곧 ‘군산복합체’라고 까지 불린다. 그로 인해 미국이 자꾸 전쟁을 벌이는 배후에도 군산복합체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설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테러리스트들이 WMD를 만들게 한 이유도 미군에 대한 대항책이 아닌 단순히 아시아 국가들을 지배하려는 목적으로 개발을 명령했다고 그린 부분은 미군 침략으로 인해 고통받는 아프간 주민들의 모습을 숨기고 테러집단에 의해 아프간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다고 믿게 하는 일종의 전략적 모습으로 아프간과 같은 약소국은 ‘미국에 의해 보호받아야 한다’ 라는 경찰국가로서의 자신들의 모습을 정당화하고 있다.
또한 아이언맨이 슈트형 로봇개발을 통해 테러리스트들을 진압하는 과정을 보면 미국의 테러에 대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다. 대테러전쟁이 진행중인 아프가니스탄에 가서 테러리스트들을 물리치고 탈출하는 장면이나 미국에 돌아와서 테러리스트들을 진압하고 난 뒤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젊은이들이 우리 회사 제품으로 인해서 목숨을 잃는 것을 원치 않는다.” 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미국이 가지고 있는 자신들은 ‘평화유지’를 위해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래식 무기를 포기하고 ‘슈트’ 개발에 주력하는 모습은 결국 무기를 양산하고 개발하는 모습으로, 과거를 반성하고 군사력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김관옥 『국제기구 역할에 관한 이론적 재고찰 : 미국의 패권적 국제질서를 중심으로』
, 한국정치학화보 12집 1호, 2004
김명섭 『국제와 제국 : 국제질서의 변동과 제국담론의 발전』, 연세대학교, 2002
김용선 『19세기 후반기 미국적 '제국주의' 개념의 역사적 성립』, 동국대교육대학원, 2007
박형기 『친디아』, 서울 : 해냄, 2005
유현석 『국제정세의 이해 : 9·11 테러 이후 지구촌의 아젠다와 국제관계』
, 서울:한울아카데미,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