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

 1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
 2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2
 3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3
 4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4
 5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5
 6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6
 7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7
 8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8
 9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9
 10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0
 11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1
 12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2
 13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3
 14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4
 15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5
 16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6
 17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7
 18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8
 19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19
 20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정치학] 이란제재와 대한민국, 그 해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제 1장 서론
연구문제


제 2장 이란제재의 배경


제 3장 이란제재의 실질적 내용과 목적


제 4장 현실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이란제재


제 5장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이란제재


제 6장 이란제재와 북핵문제 그리고 대한민국


제 7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이란제재

이란의 핵개발 문제는 늘 국제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어왔다.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게 되면 중동지역의 질서와 평화가 깨질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부시 전 행정부는 이란, 북한과 같은 ‘불량국가’에 대하여 공세적 강압정책으로 나가야한다고 믿어왔기 때문에 이란 제재에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부시 행정부는 이란에 대해 경제적 압박뿐만 아니라 이란의 핵무기 개발 저지를 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한 때 이란을 직접적으로 타격한다는 전략까지 수립하기도 하였다.
한편 오바마 미 대통령은 당선 전부터 이란과의 강력하고 직접적인 대화를 통하여 이란의 핵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여 왔다. 오바마 정부는 출범시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란에 대해 협상의 손을 내밀고 있다. 따라서 자유주의적 측면에서 분석한 이란제재는 오바마 현 행정부의 정책기조를 바탕으로 살펴볼 것이며, 그러한 미국 및 국제사회의 동향에 한국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국익에 부합할 것인지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2008년 11월 미 대선에서 오바마가 당선되자 아흐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은 축전을 보내며 미-이란 관계의 변화가 올 것이라는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이란 외교장관 모타키는 11월 5일 성명을 통해 “오바마의 당선은 대외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바라는 미국인들의 표심이 반영된 것이다. 미국의 이미지를 바꾸고 침략전쟁을 그만 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미드 바바이 이란 의회 의원은 “오바마는 변화를 약속했고 우리 역시 그 변화를 기다리고 있다. 부시는 지난 8년간 강압적인 군사주의로 인해 세계 다른 국가들로부터 반감을 샀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바마가 11월 7일 대통령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허용할 수 없으며 테러조직을 지원하는 활동도 중단해야한다고 밝혔다. 이것은 ‘오바마 독트린’즉 직접대화를 통한 평화적 방법으로 국제문제를 풀고자하는 ‘단도직입적인 외교(Tough and direct diplomacy)'의 일면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 오바마 정부의 외교안보팀의 구성을 보면 이라크 전쟁과 이란에 대한 강경정책을 지지했던 힐러리가 국무장관으로 임명되었고 전 국방장관인 게이츠가 다시 그 자리에 유임되었다. 이는 지금까지의 미 외교정책노선이 급격히 변하지 않을 것임을 예고한다. 오바마는 “세계는 21세기의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된다. 북한과 이란 등의 핵확산을 막고 테러와의 전쟁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이들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실 이란 핵문제를 풀기란 대단히 어려운 현실이다. 북핵 문제와 비교해보면 그 이유를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단행본
· Pritchard Charles L,『실패한 외교 : 부시, 네오콘 그리고 북핵위기』, 사계절
· 이정무, “이성의 눈으로 보는 핵, 북핵 vs 이란핵,”『월간말』
· 이인애, “대이란 무역제재국면, 해운기업 어떻게 대응하나,” 『해양한국』

2. 논문
· 이홍종, “이란핵문제와 북한핵문제 비교연구 : 미국의 대북 · 대이란 핵문제에 대한 인 식을 중심으로,”『한국이슬람학회논총』제19-1집(2009)
· 김현, “부시행정부의 이란 정책:외교정책이념과 정부정치의 동향,”『한국아메리카학회』 제41-2집(2009)
· 장병옥, “이란 핵위기와 오바마 정부의 대응전략,”『국제지역학회』제13-1호(2009)

3. 신문
· The Associated Press(AP통신), “Mideast Iran Nuclear”, July 30, 2007
· 한국경제 인터넷판, "시간 줄수록 이란 핵보유 가시화", 2010. 4. 30
· 중앙일보, 2008. 11. 6.
· 세계신문 인터넷판, “경제보다 안보이익 우선, 이렌제재 적극동참 ‘가닥’”, 2010. 8. 27.
· 한겨레 인터넷판, "이란제재참여,우린 생존 걸린 문제인데, 이해 해달라는 말뿐이냐",2009. 12. 6.
· 연합뉴스, 2008. 11. 21.
· 조선일보 인터넷판, 2008. 12. 2.
· 동아일보, 2008. 11. 7.
· CNN news, 2009.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