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1960년대 시대적 상황과 소설의 특징 -황순원, 김동리,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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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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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Ⅱ. 생존의 고통과 생존 이유의 탐구


Ⅲ. 전후상황의 극복과 지양


Ⅳ. 60년대 소설가들의 노력

1. 황순원
2. 김동리
3. 최인훈
4. 이청준
5. 김승옥
6. 이호철


Ⅴ. 맺음말
 

Ⅵ. 당대 작가 자료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최인훈
흔히 ‘피난민 의식’의 소유자라 지칭되는 최인훈은 두만강 회령 출신으로 한국전쟁 중 월남했다. 북한 체제가 들어선 후 그가 중등학교 시절을 보낸 원산은 그의 소설에서 ‘자아비판’, ‘반공호’등의 원체험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통해 소설가로 등장한 그는 이듬해 4·19를 계기로 「광장」을 발표함으로써 문제 작가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후 「구운몽」(1962),「회색인」(1963),「서유기」(1966)등에서 서사성을 과감히 탈피한 모습을 보였으며 이데올로기로 대표되는 인식론적 탐색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
최인훈은 「총독의 소리」(1967~1974)연작과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62~1972)등을 발표해 다양한 소설 형식에 대해 모색한 작가였다. 반면 「하늘의 다리」(1970), 「태풍』(1973)등에서는 비교적 전통 서사 형식을 채용한 것을 볼 수 있다. 소설로 등단하기 이전인 1955년 《새벽》을 통해 「수정」이라는 시로 추천 받은 적이 있으며, 이후 「광장」,「구운몽」등의 소설에 시를 삽입하며 시 창작을 이어갔다.
최인훈은 소설뿐만 아니라 희곡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는데 1970년대 초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한 이후 한동안 소설을 쓰지 않고 희곡에만 집중할 정도였다. 특히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1976), 「둥둥 樂良둥」(1978)등의 작품은 전통 설화를 차용함으로써 그를 ‘연극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희곡작가로 자리 잡게 했다.
1980년대에 창작활동을 전폐하고 평론이나 수필의 형태를 통해 문학 활동을 지속하던 그는 1994년 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관념소설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와 형식을 차용한 것도 그의 작가적 재능이라 할 수 있다. 사실주의와 반사실주의를 넘나드는 형식의 자유로움은 그의 소설의 한 특성이다. 그의 소설에서는 전통적 플롯의 해체의 양상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광장」에서는 그의 세계관과 작품의 주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벗어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광장」은 초기작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논리적 인과관계의 플롯을 지니고 있으나 몽타주 기법이 새로운 서사 기법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사건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배열되어 있지 않다. 제 3국으로 가는 배 위에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1. 기본서적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5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9

2. 참고서적
김동리, 「까치 소리」, 『현대문학』, 1966
김동리, 「밀다원 시대」, 『현대문학』, 1955,
김미영, 『최인훈 소설 연구』,깊은샘, 2005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제1권 단편소설』, 문학동네, 1995,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김윤정, 『황순원 문학 연구』, 새미, 2003
김치수, 『언어와 현실의 갈등』, 삼인행, 1991
상허학회,『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서은선, 『최인훈 소설의 서사 형식 연구』, 국학자료원, 2003
이윤옥, 『비상학, 부활하는 새 다시 태어나는 말 -이청준 소설 읽기」, 문이당, 2005
이청준,『소문의 벽』, 민음사, 1972
이호규, 『1960년대 소설 연구』, 새미, 2001
이호철, 「판문점」,『판문점 (李浩哲全集 1, 단편집)』, 청계, 1988
정호웅, 「탈향, 그 출발의 소설사적 의미 - 이호철의 《小市民》론」,『196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3
한상무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음사, 1997
황순원, 「나무들 비탈에 서다」, 『황순원 전집 7』, 문학과지성사, 1993
황순원, 「움직이는 成」, 『황순원전집』9, 문학과지성사, 1980

3. 참고 논문
김홍연 , 「최인훈 소설의 인물과 서술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8
박주연, 「황순원 장편소설의 인물구조 연구」,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 1998
윤성훈, 「황순원 장편소설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1998
이선미, 「이청준 소설의 인물 유형 연구-, , 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정학재, 「김승옥 소설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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