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

 1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
 2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2
 3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3
 4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4
 5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5
 6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6
 7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7
 8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8
 9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9
 10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0
 11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1
 12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2
 13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3
 14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4
 15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5
 16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6
 17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7
 18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론] 할리우드어드벤처영화와 한국어드벤처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할리우드 어드벤처 영화
(1) 미이라
(2) 인디아나 존스 최후의 성전

2. 한국 어드벤처 영화
(1) 아유레디?
(2) 2009 로스트메모리즈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영화는 감독, 배우, 혹은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지만 결국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관객이다. 물론 이 과정에는 수많은 홍보나 선전이 개입되지만 어떤 영화가 관객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어떤 영화는 그렇지 못한가는 우선 관객이 어떤 영화를 보러 가기 전에 혹은 본 후에 가지게 되는 자세 즉, 일종의 선입견에 의해 결정되는 바가 크다.
이러한 영화에 대한 자세는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의 국적에 있어서도 크게 차이가 난다. 이를테면, 할리우드 영화를 보러 갈 때면, 관객들이 우선 생각하는 것들은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졌으니 그것은 작품성보다는 스펙터클을 중심으로 한 블록버스터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둘째, 이번 영화에는 어떤 스타가 등장할까? 셋째, 재미있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되면 그 생각에 대한 답들이 엄청난 양의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관객의 머릿속에 들어오게 된다. 첫 번째의 예상에 대해서는 인터넷,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많은 매체들로부터 그 영화의 스케일과 제작가치 등에 대해 보고 들음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게 되며, 두 번째 예상에 대해서도 역시 앞의 수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세 번째 예상에 대해서는 여러 대중매체들 뿐만 아니라 가까운 친구, 가족, 동료들에게 입소문만으로도, 그렇게 전해들은 바가 사실이든 아니든 어떤 한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게 된다.
반면, 한국 영화를 보러 갈 때 관객들이 먼저 생각하는 것은 영화의 스토리이다. 즉, 한국 영화를 생각할 때, 관객들은 그것이 블록버스터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말이다. 블록버스터로 제작되어 관객들에게 스펙터클을 제공해 주는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가 한국 영화보다 더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과 동일한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흥행한 한국 영화들을 보면 우리의 현실과 매우 친근한 형태로 만들어져 동일시가 가능하거나 독특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이강수, 수용자론, 한울, 2002.
이효인, 우리에겐 영화밖에 없다, 한국문학사, 2000.
장세진, 영화 읽기 프리즘, 문학과경계사, 2001.
정재윤, (감상을 위한 영화 이론)영화 즐기기, 한샘, 1994.
McQuail, Denis, 수용자 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Schatz, Thomas,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