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

 1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
 2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2
 3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3
 4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4
 5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5
 6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6
 7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7
 8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8
 9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9
 10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0
 11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1
 12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2
 13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3
 14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4
 15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5
 16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6
 17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7
 18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8
 19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19
 20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마케팅] 롤리타렘피카 프랑스 마케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롤리타 렘피카 선정이유
2. 아모레 퍼시픽 소개

본론
1. 진출시장분석 – 프랑스 향수 시장
2. 시장 진출 방식
3. STP전략
4. 4P전략
5. SWOT분석 –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 분석
6. 성과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프랑스 향수 시장 특징과 진출 이유
아모레 퍼시픽은 프랑스 진출 초기에는 향수가 아닌 자사의 사업분야 중 가장 경쟁력이 있다 생각한 기초화장품 분야를 기초로 프랑스 시장에 진출하였다. 당시의 기초화장품 계열 중 하나인 순정이란 브랜드를 SOON이란 이름으로 변경하여 1988년 프랑스 시장에 런칭하였다. SOON은 프랑스에 진출한 대리점을 경유하여 국내 수출 형태(Made in korea)로 판매하는 한편 SOON이란 제품 자제가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을 겨냥한 제품이었기에 이를 강조하기 위해 약국경로를 통해서도 판매를 하였다. 하지만 결과는 실패였고 결국 SOON은 현지 대행 대리점의 부도로 인해 1995년 판매를 중단하였다. 가장 큰 실패 원인은 ‘Made in Korea’이라는 원산지 효과 때문이었다. 기초 화장품 시장은 브랜드가 성패를 좌우하는 곳이다. 그렇기에 SOON의 런칭 시기인 1988년의 한국의 시대적인 상황을 생각하면 후진국이라는 이미지를 가졌기에 당연히 결과는 나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아무리 기초 화장품 분야에서 아모레 퍼시픽이 강점을 가진다 하더라도 프랑스 소비자의 피부 특성을 생각했을 때 프랑스 국내의 브랜드보다는 경쟁력이 떨어 질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Made in Korea'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아모레 퍼시픽은 1990년 프랑스에 PBS라는 법인을 세워 LIRIKOS라는 기초화장품을 현지서 생산(Made in France)하였다. 하지만 이 또한 본사 중심의 의사 결정과 현지직원간 문화적 차이로 인한 마찰로 인해 프랑스 시장에서는 실패하고 만다. 이러한 기초 화장품 분야에서 두 번의 실패에 의해 아모레 퍼시픽은 기초화장품 보다는 향수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이러한 향수 시장에 진출하게 된 배경에는 향수 시장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① 이미지가 중요한 시장
프랑스 사람들에게 향수란 단순히 남들에게 좋은 향기를 내보이는 것이 아닌 향기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고 사용한다. 즉 향수시장은 향수가 제공하는 표면적인 효익과 기능에 대한 이성적인 판단력보다는, 향수를 사용함으로써 가지게 되는 개인적이면서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효익을 더 중요하게 여겨 감성 혹은 느낌과 이미지에 더 호소하고, 품질보다는 고가의 브랜드 파워를 더 중시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시 가격에 합당한 품질뿐만 아니라 유명 브랜드를 사용한다는 데에서 오는 자부심까지 제공받기를 원한다. 결국 향수는 소비자 기호에 의해 선택되는 소비재로써 향수를 구매하는 것은 단지 상품 자체만을 구입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그 향수가 가진 이미지를 함께 구매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향수의 이미지는 크게 브랜드나 디자이너의 이미지와 함께 제품의 향이나 용기 디자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제품 자체를 어떻게 만드는가 보다는 어떤 식으로 향수의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또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인가가 중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향수시장은 기존 유명 상표들이 확고히 자리잡고 있는 기초 화장품이나 메이크업 제품에 비해 상표 충성도가 낮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브랜드 스위칭을 하는 경우가 기초제품들에 비해 잦기 때문에 신규 후발업체가 제품을 내놓아도 승산이 있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이 시장은 생산자의 이름을 알리지 않고 디자이너의 브랜드를 내세움으로써 원산지 효과를 차단하여 제 3세계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는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② 경쟁이 치열한 시장
프랑스 화장품 시장은 크게 기초화장품, 색조화장, 향수 시장으로 나누는데 본래 프랑스는 기초화장품보다 향수와 색조화장품이 더 주력인 시장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