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

 1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1
 2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2
 3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3
 4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4
 5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5
 6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6
 7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7
 8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8
 9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9
 10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10
 11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11
 12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이탈주민의 취업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북한이탈주민
2.북한여성 이탈주민의 일반적 특성
3.북한여성 이탈주민 취업실태
4.취업의 어려움
5.개선방안

본문내용
예시)
노씨:농촌 근로자로 일하며 북한의 사회에 더는 희망이 없었던 노씨는 어머니와 동생과 함께 탈북을 결심하고 두만강을 건넜습니다. 그 후 중국에서 8년간 온갖 허드렛일과 생사를 넘나드는 우여곡절 끝에 대한민국에 입국하게 됐습니다.
한국에 입국한 노씨는 북한이탈여성이라는 이유로 취업이 쉽지 않았는데 하지만 4년이 지난 지금은 북한이탈여성을 대상으로 구직상담, 취업알선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노씨가 취업설계사로 일할 수 있게 된 것은 한국생활에 빠른 적응과 본인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씨가 말하는 북한이탈여성의 취업성공 비결은 무조건 취업을 하기보다는 한국의 대학생처럼 취업을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입니다. 북한이탈여성은 하나원에서 퇴소하면 무조건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보다 한국에서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하고 그 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자격증 취득이 우선돼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 대한 두려움이 큰 북한이탈여성은 직업의 선택과 자료수집조차도 어렵죠.
1)탈북 귀순동포의 심리적 특성
새로운 환경에 대처할 능력을 갖고 있지 않는 탈북귀순동포들은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상당한 정신적 충격을 받고, 무력감, 좌절감에 빠지거나 위축. 또한 탈북귀순동포들은 자신의 탈북으로 인해 북에 있는 가족, 친지가 받게 될 처벌 때문에 심한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 이와 함께 부모 친척을 비롯한 모든 인간관계, 사회적 관계의 단절로 인해 심각한 정서적 공황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죄책감, 외로움은 낯선 환경에서 오는 두려움, 갈등과 상승작용을 일으켜 이들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외로움의 문제는 심리적 갈등의 주요인으로 작용하여 우울증 등 심리적 장애를 유발.

제3국에서 무국적자로 체류하면서 법적 제재를 피하기 위하여 극심한 피해를 감수한 이들은 정서적으로 피폐화되었으며 공격적으로 변하였다고 한다. 인권유린이나 모욕은 자존심이 강한 탈북귀순동포들에게 자칫 잠재된 공격성으로 내재될 수 있다. 특히 제3국에서 경험한 한국인에 대한 지극히 단편적인 체험을 전체인 것처럼 받아들여 남한사람에 대해 피해의식과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무국적자로 다년간 제3국에서 체류하면서 당한 멸시, 천대로 인해 상대방의 말을 오해하여 분노를 표출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탈북귀순동포들에게 있어서 제3국 경험은 정서적으로 왜곡된 인식을 가지게 하고 또 다른 의미의 고통 경험을 갖게 했다.

탈북 상황에서 겪은 많은 위협적인 사건들은 탈북귀순동포들에게 정서적 불안을 유발시키며 이러한 증상은 사건이 종결된 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심리적 스트레스는 계속 감정적, 심리적으로 각성 상태에 머무르게 하고, 불면을 유발하며 계속적인 악몽에 시달리게 한다. 이러한 반응은 추후 심리적·감정적 무감각증으로 나타나 다른 유형의 감정에도 무감각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즉 기쁨과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감각에도 무감각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삶에 대한 희망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또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이중적인 입장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같은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사고방식, 생활습관 등에서 느껴지는 차이들이 이러한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존에 탈북한 가족의 권유로 북한에서 바로 탈북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북한체제에서 인식된 반미·남한에 대한 적대감으로 인하여 우선적으로 공포감을 느끼며 생명에 대한 위협까지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들은 남한사회 정착과정에서 발전된 한국의 경제·산업·도시화를 체험하면서 북한체제에 대한 배신감과 불신을 표출하며, 발전된 한국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어떻게 정착할 수 있을지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2)탈북 귀순동포의 자율성, 창의성의 결여문제
탈북귀순동포은 우리사회의 다양성에서 가치체계의 혼란을 느끼고 있으며 특히 자신의 의지로 선택을 해야 하는 문제에 있어서 매우 어려워하고 있다.

실제 예를 들어보면 특별히 하는 일없이 교회 사택에 기거하던 한 탈북귀순동포는 자신이 알아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해 보았지만 찾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교회에서 교회 정원 청소를 해달라는 목사님의 부탁을 듣고, 매우 기쁘게 빗자루를 들고 정원을 쓸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정원에 흩어진 낙엽이며 휴지 등을 쓸어 정원 한 모퉁이에 있는 느티나무 밑에 모아 놓고 청소를 마쳤다. 그 광경을 본 목사님이 "왜 쓰레기는 치우지 않느냐?"라는 질문에, 청소를 하라고 했지, 쓰레기까지 치우라고 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