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거문화 레포트

 1  일본 주거문화 레포트-1
 2  일본 주거문화 레포트-2
 3  일본 주거문화 레포트-3
 4  일본 주거문화 레포트-4
 5  일본 주거문화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주거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일본의 전통적 주거환경

(1) 기본적 개괄

(2) 고대~중세 상류계층

(3) 고대~중세 서민계층

(4) 근세시대의 도시주택

2. 일본 주거의 기후적 특징

(1) 덥고 습한 일본

(2) 다우, 다설

3. 현대 일본 주거 종류

(1) 아파트(アパート; 아파토)
(2) 맨션(マンション; 만숀)
(3) 단독주택(一戸建て; 익코닷테)
현대 일본 주거의 사회적 특징

현대 일본 구조적 특징


본문내용

(3) 고대~중세 서민계층
일본에서는 궁중 귀족인 공가(公家)와 무사들을 제외한 사람들의 주택을 민가라고 통칭할 수 있다. 어느 나라에서나 그렇겠지만, 일본에서도 민가는 지역의 자연환경에 적응하는 궁리를 발전시켜온 서민들의 지혜를 담고 있다. 일본의 전통민가는, 중정을 갖는 한옥이나 사합원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건물 밖으로 정원을 둔다. 따라서 건물과 마당의 관계가 그리 다양하게 형성되지는 않는다. 민가 건물은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평면형이 분포하나 크게 히로마형(廣間型)과 다노지형(田の字型)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히로마형은 히로마(廣間)를 중심으로 여러 실들이 주위에 배치되는 평면형이다. 히로마의 안쪽으로 난도(納戶), 곧 침실과 자시끼가 배열된다. 히로마형 민가는 히로마에 설치한 이로리로 난방을 한다. 히로마형은 한랭한 동북(東北) 북륙(北陸)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다노지형은 전자(田字)의 형태로 실들이 사분할되어 배열되는 평면형이다. 전자형은 주로 온난한 지역에 분포한다. 일본의 민가유형은 대체로 히로마형에서 다노지형으로 점차 분화ㆍ발전된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와는 달리 실의 위치, 명칭, 기능 등이 지역에 따라 또는 주택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본주택의 주생활 패턴을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전자형(田の字型)에서는 전형적인 실의 이용패턴이 나타난다.
전자형 민가에서는 광간형에서와 달리 손님을 접대하는 등 마을 생활이 일어나는 공간(出居; 데이)과 가족생활이 일어나는 공간(台所; 다이도꼬로)이 구별된다.
① 도마(土間) : 작업, 가사, 취사를 하는 장소로 친한 마을사람들을 접대하는 공간으로도 사용된다.
② 데이(出居) : 손님을 접대하는 공간(接客空間)이다. 관혼상제의 경우 자시끼(座敷)와 연결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두 실을 연결해서 쓰는 것을 쯔즈끼마(續間)라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