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CT(Culture Technology) 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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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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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제1절. 문화산업과 CT
(Culture Technology)
1. 문화산업의 현재 흐름
2.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기술융합
현황

제2절. CT(Culture Technology)의
정책적 논의사항
1. 문화체육관광부
2. 교육과학기술부

제3절. CT의 구체적인 사례
1. 문화 컨텐츠적 측면
2. 관광 컨텐츠적 측면

제4절. 해외 사례
1. 미국
2. 일본
3. 중국

제5절. CT의 정책적 문제점 및
발전방향
1. CT정책의 문제점
2. CT정책의 발전 방향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제4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Culture + Technology
문화와 기술이 상호 융합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
인문사회, 예술, 공학, 경영학 등 많은 분야의 융합이라는 의미 내포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
“밀레니얼 세대는 지성과 창의성에 대한 정의까지 바꾸고 있다”
- 나쓰노 다케시 일본 게이오대 교수 -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Digital Age)의 변화 양상


‘창조경제시대’로의 전환
지적자본(예술, 문화) + 기술 → Culture Technology


문화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 위함
CT 연구개발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컨텐츠진흥원이 주도적으로 진행
본격적으로 CT R&D가 추진된 것은 5년여 정도에 불과



CT R&D 시스템 혁신을 위해 CT R&D의 전주기적 혁신체계 구축

3P(PO, PD, PM)제도 도입

CT R&D추진의 효율화를 위해 산업수요에 기반한 기술과제 발굴체계 마련

CT R&D의 효율적 관리 위한 전략분야별, 장르별, 예산조정 및 효율적 배분 강조

C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C&D(Connect & Development)방식의 글로벌 개방형 연구개발 추진

국제 공동협력 기술 개발에 기반한 글로벌 경제력 확보 목적


장르별 산업에 즉시 투입 가능한 단기과제와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중장기 과제를 콘텐츠 중심으로 중점 기획

3D입체영상 등 차세대 유망기술 확보에 중점을 둔 R&D사업 추진
‘글로벌 프로젝트 기반의 R&D’적극 추진
CT R&D 허브센터 선정하여 지역거점 연구센터로 육성
‘콘텐츠 산업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서비스 R&D’신규로 추진
CT R&D성과 극대화를 위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 확대



참고문헌
3D입체영상 등 차세대 유망기술 확보에 중점을 둔 R&D사업 추진
‘글로벌 프로젝트 기반의 R&D’적극 추진
CT R&D 허브센터 선정하여 지역거점 연구센터로 육성
‘콘텐츠 산업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서비스 R&D’신규로 추진
CT R&D성과 극대화를 위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