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

 1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
 2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2
 3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3
 4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4
 5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5
 6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6
 7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7
 8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8
 9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9
 10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0
 11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1
 12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2
 13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3
 14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4
 15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5
 16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6
 17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7
 18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8
 19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19
 20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행태주의(Behaviorism) 개관
2. 행태주의의 주요 원리
3. 행동 통제 사례
4. 행동 수정 사례
5. 행동 형성 사례
6. 그 외의 사례
7.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 특정공포증의 치료

공포증이란 현실성 없는 특수한 종류의 공포로, 설명할 수도 없고 합리적이지도 않으며 자신의 통제 밖에 있고 상황에 대한 회피행동을 유발한다고 할 수 있다. 공포증은 실제로는 위협이 되지 않는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강한 공포를 느끼는 것이고, 공포자극을 피하는 회피행동이다. 공포증 가운데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은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말한다.
행태주의 측면에서의 행동치료는 무의식적 갈등의 규명이나 개인적 경험 또는 역동적 동기분석을 무시하고 객관적으로 관찰되는 문제행동 자체를 없애거나 수정하는 데 더 비중을 둔다. 이 훈련은 공포 상황과 불안반응간의 관련성을 탈학습하고, 그 대신에 이완감과 특정 상황을 다시 관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완과 불안은 양립할 수 없다. 따라서 직면 훈련의 목표는 공포 상황에 머물면서 이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러한 특정 공포증의 치료는 기존의 부적 연합을 제거하고,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는 점에서 행동 수정으로 분류될 수도 있으나, 여기에서는 광장 공포증이나 고소 공포증과 같은 많은 공포증들이 특정 행동을 할 수 없는 회피반응과 관계된다는 점에서 예전에는 할 수 없는 새로운 행동을 형성한다고 보아 행동 형성으로 분류하였다. 특정 공포증의 치료는 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첫번째 과정인 상상 직면 훈련에서는 이완 기법과 직면 기법을 함께 사용한다. 우선 공포를 일으키는 강도에 따라 공포를 가장 약하게 일으키는 상황에서부터 가장 심하게 일으키는 상황까지 여러 단계의 목록을 작성한다. 그리고 공포증 단계목록의 첫 상황에 있는 것처럼 최대한 생생하고 자세하게 상상한다. 자신이 편안하고 자신감 있게 행동하고 있다고 상상해야 한다. 그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지 않게 되면 다음 상황으로 넘어간다. 만약 약하거나 중간 정도의 불안을 경험한다면, 그 상황에서 이완하면서 자신이 조용하고 자신감 있게 대처한다고 상상하면서 1분 정도를 보낸다. 1분 정도의 직면 후에, 공포 상황에서 평화로운 상황으로 돌아간다. 이렇게 공포 상황에서 더 이상 불안을 느끼지 않을 때까지 공포 상황과 평화로운 상황 사이를 1분씩 번갈아가면서 상상해본다.
많은 심리학 연구들에 따르면, 공포 상황에 직접적으로 부딪쳐보는 것이 다른 어떤 치료보다도 효과적이었다. 게다가 실제 직면 훈련으로부터 얻은 효과는 몇 주나 몇 달 후에도 없어지지 않는다. 특정 공포증 치료의 두번째 과정인 실제 직면 훈련의 기본적인 절차는 상상 직면 훈련과 거의 유사하다. 상상 직면 훈련에서처럼 직면 훈련을 할 공포 상황의 단계목록을 만들어서 실제 상황에서 하나씩 훈련해 보는 것이다. 훈련은 직면-후퇴-회복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후퇴한다는 것은 더 편안하게 느껴져서 다시 돌아올 때까지 일시적으로 두려운 상황을 떠나 있는 것으로, 회피나 도피와는 다르다. 일시적으로 그 상황으로부터 물러남으로써 자신이 그 상황에 다시 예민해지고 공포증이 강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일시적으로 공포 상황으로부터 물러나 다시 평정 상태를 회복한 후에 다시 공포 상황에 직면하여 불안수준이 통제하기 어려운 수준이 될 때까지 머무른다.(김은정•김지훈, 2000)

(3) 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레지던트 수련의

B씨는 31세의 레지던트로 대학부속 병원에서 수련을 받고 있는 수련의이다. 그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의 손톱이나 발톱을 제거하는 수술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서 매우 고통스러운 몇 년간의 시기를 보내고 있었다. 그는 다른 수술에는 적극적이었지만, 손톱제거 수술만은 직접 할 수가 없어 다급한 상황에서조차 동료의 도움을 받을 정도였다. B씨는 이완 훈련의 하나인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혹은 감도감강법)을 통해, 손톱 제거 수술에 참관하는 것을 시작으로 차츰 자극의 강도를 높여 결국에는 약간의 불안이 있기는 하지만 직접 손톱 제거 수술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호전되었다.(김청송, 2002)


6. 그 외의 사례

(1) A.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의 응용 (광고, 마케팅)

A. Bandura는 그의 사회적 학습 이론에서 행태주의는 인간 심리의 복잡성을 고려하지 않으며,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에도 단순히 관찰만을 통해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Franklin II, 2005)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가 경기에서 착용한 목걸이가 많은 판매고를 올리며 그녀의 인기를 입증하였다. 관찰학습과 모방 효과(modeling effect)는 이미 마케팅 분야에서는 일상적인 것이다. 선망의 대상이 되는 인물이 착용한 귀걸이, 그녀가 마시는 음료수, 그녀가 홍보하는 에어컨 등을 구매하고 싶어지는 원인은 여러가지일 수 있다. 동일시일수도 있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연합일수도 있고, 그 물건을 사는 것이 내게 기쁨이라는 보상을 가져다주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그 내면의 작용이 무엇이든 분명한 사실은, 단순한 이미지의 노출이 구매를 자극한다는, 다시 말해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2) 싱가포르의 범죄율

싱가포르는 범죄율이 낮고, 거리가 깨끗한, 살기 좋은 도시 국가로 유명하다. 한 인터넷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인구 10만명당 살인 사건수는 0.8건으로 영국(18.51건), 미국(5.61건), 한국(2.18건)에 매우 낮다. 또한 범죄율에 있어서도, 뉴질랜드(12.59%), 영국(9.34%), 미국(4.16%), 한국(1.66%)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