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소설] 환상 문학과 `LA MORTE AMOURE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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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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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환상문학의 정의

2. 환상문학의 역사

3. 환상문학의 특징

4. 환상문학의 기능

5. 환상문학의 전통적인 주제들

6. Théophile Gautier

7. Théophile Gautier의 문학의 특징

8. LA MORTE AMOUREUSE 줄거리

9. LA MORTE AMOUREUSE에 나타난 환상성

①환상문학과 특징과 LA MORTE AMOUREUSE
②환상문학의 기능과 LA MORTE AMOUREUSE

10. LA MORTE AMOUREUSE와 현대 뱀파이어 영화

11.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7. Théophile Gautier 문학의 특징

빅토르 위고의 친구이자 열렬한 지지자 고티에는 1830년 '에르나니'싸움에서 일약 명성을 드높힌다. 도발적 행동과 붉은 색 조끼로 표상되는 바, 그의 시는 낭만적이면서도 환상에 충만한 특색을 드러낸다. 1863년 뒤늦게 출간되었지만 「Le capitaine Fracasse」에 드러난 현란하고 회화적 분위기는 그의 시가 초기 낭만적 색채에서 이미 이탈하였음을 시사하고 있다. 문학 저널리즘에 헌신하여 예술, 문학에 관하여 2 000편 이상의 기사를 쓴 고티에는 이윽고 낭만적 기질을 벗어나 보다 정제되고 박학한 시 형식을 구축하는데, 1852년 「칠보와 나전」이 대표적 시집이다. 여기에서 향후 고답파를 예고하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론이 정립되었다.
낭만주의 전성기의 전위세력으로 우선 공리주의(utilitarisme)를 고발하였다. ("아무 것에도 쓰일 수 없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아름다움이다. 유익한 일체의 것은 추하다":「Mademoiselle de Maupin」서문, 1836년) 이어 그는 미의 무상성을 강조하게 된다. 미 자체를 위하여 추구되는 이 무상성은 각고의 노력, 작업을 통하여만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술을 위한 예술〉 혹은 예술지상주의라고 불리우는 이 이론은 그 이후 상징주의 문학에 큰 영향을 주는데, 그에 앞서 보들레르가 「악의 꽃」을 고티에에게 헌정할 정도로 지대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고티에는 내면 깊이에 있어 현실을 견뎌내기에 어려움을 느꼈다. 그러기에 끊임없는 도피를 추구한다. 그의 환상적 콩트와 소설(「Le Roman de la momie」,「Le Capitaine Fracasse」등)은 현실의 잡답함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 인도하여 이상 추구를 도모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었다. 불만, 향수, 기존 질서에 대한 거부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바, 현실과 세계에 대한 독특한 자세를 구체적으로 형용하는 형식으로서 가 도입되었던 것이다. 이런 점에서 낭만주의 자들이 드러낸 불만족의 연장으로서 고티에 나름대로 상정한 를 규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생애를 시종하여 고티에의 작품은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범주를 벗어나지 않았다. 그렇다고해서 냉담하거나 몰개성 일변도라고 말할 수도 없다. 예민한 영혼의 고뇌, 현실이 야기하고 꿈이 고양시킨 한 예술가의 고민이 함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그 꿈마저도 "단단한 덩어리 속에 봉해지도록"하기 위해서는 필경 엄격한 규칙 속에 시 창작을 예속시킬 수밖에 없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