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대학장구』의 사료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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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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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目次 >
1. 作者
1) 朱熹의 生涯
2) 朱熹가 儒學에 끼친 영향
3) 朱熹의 哲學 思想
4) 「朱子家訓」에서 살펴본 朱熹
2. 時代 : 『大學章句』가 만들어진 時期의 中國의 狀況
1) 國內의 狀況
2) 國外의 狀況
3) 思想史적 흐름
3. 文獻槪觀 : 『大學』의 槪略的 內容 槪觀
1) 『大學』의 特徵
2) 『大學』의 構成
4. 講讀 : 「大學章句序」와 「格物致知」 강독
1) 「大學章句序」의 槪觀
2) 「大學章句序」의 特徵
3) 傳 五章 格物致知 補亡章
5. 주자의 「格物致知 補亡章」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들
6. 參考文獻
본문내용

2) 국외적 상황
독일의 역사학자 빗트포겔은 진(秦)이후의 중국 역사를 전형적 중국왕조와 정복왕조로 구분하였다. 이 때, 북위를 비롯한 북조의 여러 왕조들은 정복왕조가 아닌 침투 왕조로 구분하였는데, 지배 민족의 문화와 피지배 민족의 문화를 융합시키는 문화변용이 일어났는가를 기준으로 삼았다. 송대에는 많은 정복왕조들이 발생하였는데, 요(遼) · 금(金) · 원(元)이 있었다.
송대에는 이들 정복왕조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많은 세폐(歲幣)를 바쳤다. 세폐란 본디 하사품이란 의미로서 세사(歲賜)라고도 한다. 그러나 중국 사서에서는 타국으로부터 유입되는 수입품이나 외교적 선물을 모두 조공품(朝貢品)이라 하고, 반대로 자국에서 빠져나가는 물건들을 세폐나 세사라고 불렀다. 송대의 세폐는 오히려 조공적 성격이 강했다. 송은 요나 서하, 금에게 이런 세폐를 바침으로써 당시 국제질서의 종주국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했고, 일개 조공국가로 전락하고 말았다. 반대로 세폐를 받았던 나라들은 송 외의 다른 국가와의 외교관계에서도 좀더 높은 위치를 획득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굴욕적 외교는 남송대에는 더욱 심해져, 고종(高宗)은 금 황제의 책봉을 받았고, 금나라의 연호를 사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이 담긴 외교문서와는 달리, 송의 역사서에는 그런 사실들이 기록되지 않았다.

3) 사상사적 흐름
송대에는 학문과 국가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다. 황제는 정신생활의 지도자로서 유, 불, 도 세 사상 중 하나를 권장하여 흥기시킬 수도, 억눌러 쇠망시킬 수도 있었다. 이 때문에 학자들은 사상적으로 자유를 갖지 못했고, 권력자들은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학자들을 박해할 수 있었다.
이처럼 학문이 학문으로서 자유롭지 않았지만 북송대 유학에 영향을 변화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로, 기존 유학에서 기본 경전의 위치를 확보하던 오경의 권위가 크게 약화되었다. 둘째로, 당대까지 국교로 작용하던 불교와 도교가 그 위치를 잃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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