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

 1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1
 2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2
 3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3
 4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4
 5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5
 6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6
 7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7
 8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8
 9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9
 10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주택재료설비] 합성수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합성수지에 대한 이해
② 합성수지의 종류와 분류
③ 합성수지의 구조부위별 사용
3. 결론
본문내용
B. 열가소성 수지 : 축합반응으로 이루어진 고분자, 고형체로 만들어진 후에는 가열하여도 연화되지 않는 수지, 강도와 열 경화성이 높음
i. 아크릴수지 : 평판 성형되어 글라스와 같이 이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미 제2차 세계대전 전부터 유기글라스 또는 안전글라스라고 불림 사용되어 왔다. 무색 투명판은 광선이나 자외선의 투과성이 크고 내후성· 내약품성도 크다. 성형품은 색조가 분명하고 광택이 있어 아름다우나 내용제성이 약하므로 상처나기 쉽고 고가이다.
ii. 염화비닐수지 : 염화비닐, 질산비닐, 염화 비닐리덴 등이 있다. 염화비닐은 염가이고, 내산 · 내알칼리성 및 내후성 등이 크고 판재, 타일, 시트발포제(쿠션용), 파이프, 도료등의 건축재료에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성형품으로는 연질품과 경질품이 있으며, 대체적으로 가연성을 띠고 있다 비교적 내수성이 적고 -10℃정도의 저온이 되면 유연성이 줄어들고 70℃~80℃의 고온에서는 연화되는 단점이 있으나 최근 다른 수지와의 공중합으로 열적 성질을 향상시킨 것도 생산되고 있다. 질산비닐은 염화비닐에 비하여 강도 및 내후성이 저하되지만 접착성이 크고 광택이 풍부하므로 도료나 접착제로서 그 장점을 발휘시켜 염화비닐과 중합하여 다량으로 이용되고 있다. 염화비닐리덴은 고가이나 내열성·내화학성이 커 염화비닐과 공중합으로 하여 사란(Saran, 폴리염화비닐리덴사 섬유)과 같이 섬유상품, 포상품에 이용되고 있다. 사란은 미국에서 개발되어 1940년경부터 널리 사용된 섬유로서 80% 이상의 염화비닐리덴과 다른 단량체와의 공중합체를 녹여서 방사하여 얻은 섬유이다. 변색은 되나 강도변화가 적고 불연성이기 때문에 커튼, 실내장식, 자동차의 시트, 옥외용 섬유등에 사용된다.
iii. 초산비닐수지 : 초산 비닐이라고도 한다. 츄잉껌 기초제, 과실 등의 피막제(중합체)로 사용된다. 그밖에, 접착제, 도료피막제품, 인쇄용 잉크, scotch tape 등에도 쓰인다. 본품은, 츄잉껌 기초제 및 과실 또는 과채표피의 피막제 이외의 용도에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무색~담황색의 알맹이 또는 유리모양의 덩어리로, 물, 지방 등에는 녹지 않지만 에탄올, 초산에틸 등의 알코올류나 에스테르류에는 용해한다. 무취로 강인하고 가소성을 가져 일광이나 열로 착색되지만 노화하는 것은 없다. 검과 같이 독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