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1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
 2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2
 3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3
 4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4
 5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5
 6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6
 7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7
 8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8
 9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9
 10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0
 11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1
 12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2
 13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3
 14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4
 15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5
 16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6
 17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7
 18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8
 19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류의 의미와 배경
1) 한류의 의미
2) 한류(韓流)의 배경
2. 한류현상이 발생하는 원인
1) 한류열풍의 내적요인
2) 한류열풍의 외적요인
3. 한류열풍에 따른 국내외 정황
1) 국내 정황
2) 국외 정황
(1) 중화권
(2) 일본
①제1차 한류붐
② 제2차 한류붐
③제3차 한류붐
4. 한류의 지속성과 파급효과
5. 한류 열풍의 현황
1) 방송 산업
2) 영화 산업
3) 게임 산업
4) 한류 한인선교사 이미지 개선에 큰 역할
6.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과 문화교류
1) 한류 열풍에 대한 고찰
2) 한류열풍과 문화교류


7. 한류의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
1) 아시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아시아의 가치와 아시아의 시장이 필요하다.
2) 탈(脫)아시아를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3) 외부 환경의 가정과 영향에 따라 탈(脫)아시아의 전략 역시 다양해진다.
4) 유통 네트워크 구축 통한 문화교류 활성화
8. 한류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1) 중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2) 민간 주도로 문화상품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3) 국별로 차별화된 '윈윈'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4)지속적인 발전을 실천적으로 이루어 나가야 한다.
5) 체계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분야별·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
9. 한류열풍을 조성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안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즈음 부쩍 동남아 한류열풍에 대한 언급이 잦아지고 있다. 한류문화상품수출의 일본시장 편중과 대만시장의 퇴조로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의 신규 수요창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남아에서 한류현상이 나타난 시기는 대략 2000년대 초부터였다
전화교환원으로 히로시마에서 양친과 함께 사는 요시00는 지난 2년간 한국인 남편을 찾기 위해 서울을 10번 다녀오고 도쿄에서 생면부지의 한국남자와 일곱 차례 만나면서 수천달러를 썼다. 그녀는 그러나 아직 자신이 찾는 사람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녀는 입술을 삐죽이며 "실제로는 내가 가질 수 없는 TV속 스타를 찾으며 환상의 세계에서 사는지도 모르지만 꿈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류'라는 말은 한국인과 한국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는데 놀란 중국 기자들이 몇년전 만들어냈다. 한편 한류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는 대만에서의 조사결과에 대해 한측에서는 한류의 거품이 식어간다고 걱정하며 한국 대중문화의 위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러저러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다른 측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홍콩, 대만은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상품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은 아직 무한하다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해 현재 한류 열풍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정민(2005),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연구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김흥식․김군수․이정후(2005), ‘한류 허브를 위한 경기도 한류우드 육성전략 과제’
남종호(2003), '한류와 한․중 문화교류‘, , 7(10), pp. 70~74.
대한상공회의소(2006), ‘경제적 관점에서 본 한류의 허와 실’
박재복(2001), ‘글로벌 시대 한국 TV 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 제고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대현(2005),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잠재력 평가와 전망 : 한류 이론이 모색‘, , 28(3), pp. 231~248.
신현준(2006), “아제르바이잔의 경제발전 현황과 경제협력 확대방안”,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은숙(2002), '반한류의 성격과 그 대응 방식‘, , pp. 38~51.
윤재식(2006), “2006년 방송영상물 수출입 통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6), ‘2006년 방송영상물 수출입 통계 현황 ․전망’
한국광광공사(2001), ‘한류 활용한 관광마케팅 전략 보고서’
한국문화정책개발원(2001), “한국대중문화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한류(韓流)의 지속화 방안을 중심으로”
한은경(2005), ‘한류의 소비자 지각상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방송학보, 제19-3호, pp. 325~360.
허진(2002), ‘중국의 한류(韓流) 현상과 한국 TV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1호, pp. 496~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