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

 1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1
 2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2
 3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3
 4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4
 5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5
 6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6
 7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7
 8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1) 평가의 의미

(2) 평가요소

3. 기존 문학교육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4. 해결방안 제시

5. 나가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평가요소
문학교육의 내용에는 문학과 관련된 지식, 수행 능력, 태도, 경험 또는 흥미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은 이런 내용들을 학생들이 잘 습득하고 자기내면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교육을 하는 이유와 그 내용이 이러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문학교육의 평가에도 이러한 내용이 들어가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문학교육의 평가는 학생들의 문학과 관련된 지식, 수행 능력, 태도, 경험 또는 흥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하며 활용하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입시와 같이 정원이 제한되어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학생들을 서열화해야하는 특수한 필요가 생긴다. 이렇듯 학습자를 객관적으로 서열화하는 작업이 필요한 때에는 그에 알맞은 평가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유의해야할 점은 궁극적으로 문학교육에 있어서의 평가는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의 평가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문학교육의 평가는 기억력이나 어휘력, 좁은 의미의 읽기 능력(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등만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문학교육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와도 부합하지 않고, 문학교육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지도 않다. 따라서 특수한 필요에 의해서 학생들을 서열화하는 평가가 필요하다 할지라도 그것이 문학교육의 평가에 있어서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서열화를 위한 평가방식을 사용하는 것과는 별개로 진정한 문학능력을 평가하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단행본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1.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사, 2000.
박인기 외,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1999.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2000.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0.
최현섭 외 공저.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허경철 외, 『수행평가 정책 시행 실태 분석과 개선 대책 연구』, 교육과정평가원, 1999.

▪ 논문
강재연, 「활동 중심 문학 교육을 위한 수행 평가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동환, 「문학교육과 객관식 평가의 문제」, 한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원, 2003.
김유진, 「문학 영역 수행평가를 위한 교사-학생 포트폴리오 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윤정, 「수행평가를 활용한 문학영역 평가 방법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지연, 「중학교 문학 영역의 총괄평과 실태와 개선 방안 - 시 단원 평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김혜정, 「국어과 수업 평가 방법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연구』41, 국어교육학회, 2007.
정현선,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비판적 검토」, 『문학교육학』1, 한국문학교육학회, 1997.
최미숙,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연구」, 『국어교육학연구』11, 국어교육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