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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산성 가치
소개글
조선시대와 비교한 삼국시대의 개방적인 성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차 례 -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시대의 성문화
1) 유교적 이념의 영향
2) 축첩제도
3) 기생
2. 삼국시대의 성문화
가. 고구려 시대의 성문화
1) 고구려 건국 신화에서 보는 고구려 초기 성문화(야합의 형태)
2) 고구려인들의 성
3) 고구려 사회 속 유녀의 존재
나. 신라 시대의 성문화
1) 화랑들의 동성애
2) 마복자
3) 토우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기생
심영구,, 미래문화사, 2003.12.18
기생은 공노비로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를 말한다. 조선시대의 엄격한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사사로이 기방을 차리는 행위는 불법이었고, 양반의 기방 출입 또한 불법이었지만 이것이 너무도 공공연히 만연되어 있기 때문에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기득권을 가진 양반층이 기생의 존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였기 때문에 더욱 근절하기 어려웠다.
일반적으로 기생이라 불렸던 이들은 상방기생, 약방기생, 창기 들을 말한다.
이들은 궁중에 소속되어 유사시에는 의녀, 궁인 등으로 자신의 공무를 수행하였고, 궁중에 행사가 있을 경우에는 음악, 가무 등을 제공하였다. 정부에서는 이들을 체계적으로 교육, 훈련시켰다. 때문에 신료들은 이들에게 사사로이 성관계를 요구할 수도 없었고 해서도 안 되는 신분들이었으며 궁중에서 봉작하는 만큼 품위를 유지해야할 의무가 있었다. 이들은 고종 대에 '일패기생'으로 분류되었다. 이들은 당대의 지식인이며, 예능인 이었다.
그 다음으로 '은근자' '은근짜'라는 기생이 있었다. 은근자란 은근히 몸을 파는 자녀를 말한다. 자녀(姿女)란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들을 말하며, 양반 사녀 중에서도 세 번 이상 혼인한 여성들 또한 여기에 포함되었다. 조선시대에서는 이런 여성들을 특별 관리하기 위한 블랙리스트라고 할 수 있는 자녀안이 작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 홍만선, 「산림경제」
- 심영구, 「조선 기생 이야기」, 미래문화사, 2003
- 정태섭외 공저,「성 역사와 문화」,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2
- 한국역사연구회,「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주)도서출판 청년사, 2005
- 이태호, 「미술로 본 한국의 에로티시즘」, 여성신문사, 1998
- 박은몽 저, 「신라를 뒤흔든 12가지 연애스캔들」, 랜덤하우스, 2009
- 김영희 ․ 김군찬, 「성과문화」, 다산서고, 2004
- 역사스페셜,
- http://blog.naver.com/7385han
- http://cafe.naver.com/jhhistory/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