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

 1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
 2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2
 3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3
 4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4
 5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5
 6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6
 7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7
 8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8
 9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9
 10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0
 11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1
 12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2
 13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3
 14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4
 15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5
 16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6
 17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7
 18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8
 19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19
 20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복지] 학교폭력 치료 및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이론적 배경
4.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5. 사업 목적 및 목표
6. 사업 내용
7. 예산 계획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③학교폭력 피해자

학교 폭력에 관련되는 학생은 일차적으로 피해자와 가해자로 구분될 수 있다. 가해자는 괴롭히는 대상을 정해놓고 지속적으로 괴롭힌다. 즉, 피해자와 가해자는 어느 정도 정해지고 그 정해진 틀 속에서 지속적인 폭력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상황이 반복되고 길어짐에 따라 가해자의 폭력행동은 점차 습관화되고 피해자는 이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피해자는 자신이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자기 혐오를 느낀다. 이것은 피해자의 자신감 상실, 자존감 저하라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원활한 교우 관계를 맺는 것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도 축소시킨다. 자신감, 자존감 저하, 대인관계 기술의 부재 등은 이후 성인기에도 이들이 적절한 인간 관계를 맺는 것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④학교폭력 가해자

청소년기 때에 발생한 학교 폭력은 성인기까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9세에서 17세 사이의 비행청소년 500명을 조사한 연구에서 이들 중 80%가 이후 8년 만에 다시 폭력행동으로 수반되는 결과를 보였다. (곽금연, 2009)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성인의 대다수가 과거에 반사회적 청소년이었다는 연구 결과를 보면 청소년기 때의 폭력적 행동이 성인기의 반사회적 폭력 행동을 연결 짓는 예측 요인이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 때의 폭력 행동이 인생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문제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추후 비행을 막기 위하여 청소년 시기에 발생한 폭력 행동에 대하여 적극적인 개입을 해야 할 것이다.

④ 학교폭력 방관자

학생들의 또래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조사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또래 폭력에 대해 학생들은 인식과 행동에서 상반된 태도를 보인다.
O’Connell(1997)이 5~14세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83%의 아이들이 또래 폭력에 대해 좋지 않게 인식하고 있었고 41%는 거의 항상 또래폭력을 보았을 때 피해 학생을 돕겠다고, 11%는 거의 항상 또래폭력을 보았을 때 막으려고 시도하는 편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31%는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아이를 괴롭히는데 참여한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학생들의 태도를 조사하였을 때 단지 11%만의 학생들이 피해 학생을 도와주었다(Craig, Pelper, & Roberts, 1998).
연령이 높을수록 아이들은 또래폭력의 피해 학생에 대한 지지적인 태도와 관심이 줄어들어 간다(Rigby& Slee, 1991; O’Connell, 1997; Smith, 2000). 피해 학생에 대한 공감을 표현하는 학생도 초등학생보다 중학생에게서 더 감소한다(Rigby & Slee, 1991). 가해자에게 동조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비지지적인 태도는 14~15세까지 연령이 높을수록 증가하다가 그 후의 연령부터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Smith, 2000).

학생들이 이와 같이 또래폭력의 상황에서 책임감을 가지지 못하고 피해학생에게 도움을 주지 않는 방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이 또래폭력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일 수 있다(Hazler, 1996; O'Connell, Pelper, & Craig, 1999;Stevens & Van Oost, 1994). 실제로 또래 폭력의 과정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뿐 아니라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Hazler, 1996).
둘째, 학생들이 또래들 사이에서 사회적 지위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서 나올 수 있다(O'Connell, Pelper, & Craig, 1999;Stevens & Van Oost, 1994) 본인의 이제까지의 또래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은 피해 학생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을 선뜻 행동으로 나타내기 힘들게 만든다. 청소년보호위원회(2001)의 조사에서 약 60%의 학생이 자신이 피해를 볼 것을 우려하여 방관적인 태도를 보였던 결과와 같이 도움을 주었을 경우 자신이 다음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위험을 느끼게 된다. 또한 피해 학생과 어울려서 자신의 지위를 상실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자신의 또래 지위와 피해 위험에 대해 안전을 꾀하는 데에서 피해 학생을 돕는 친사회적 개입은 제한될 수 있다(O'Connell, Pelper, & Craig, 1999)
서울특별시교육청(2000)은 방관하는 학생들의 태도가 개인주의 확산과 약자에 대한 인도주의 정신이 결여되어 가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더욱 확산되고 있다고 본다. 이 방관자 집단도 가해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금연(2009), 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처 인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 자치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범수(2009).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혜진(200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 :학교폭력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심리적 학교환경 지각.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유진(2008).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안.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숙(2008).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 창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동미(2004).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지각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폭력 후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경제 인터넷 기사(2010.11.15). 중학생 학교폭력 3배 증가.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011/e2010111517552893840.htm).
설진화(2008).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양서원.
신수진(2003).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 및 또래 행동특성과 또래폭력에 대한 경험과 태도.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유진(2008). 청소년의 분노경험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분노사고의 매개효과.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야기(2009).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교폭력태도, 분노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혜승(2009).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이 학교폭력예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성곤(2009). 유도 수련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행동과 자아존중감의 관련성. 용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봉선 남미애(2007).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