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술] 마네 Mane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19세기 서양미술사 흐름
1.시대상황
2.사조별 등장과 특징
1)고전주의
2)낭만주의
3)사실주의
4)인상주의
Ⅱ.에두아르 마네
1.마네의 전반적 생애
2.출생/성장배경
3.마네의 미술세계
4.마네와 뜻이 통했던 사람들
1)샤를 보들레르
2)에밀 졸라
Ⅲ.마네와 살롱전
1.살롱전
2.살롱전의 조롱거리가 된 마네
3.작품분석
1)
2)
3)
4)
5)
6)
4.마네를 향한 비난과 옹호
5.논란에 대한 마네의 태도
Ⅴ.마네의 고뇌
Ⅵ.마네의 최후
Ⅶ.참고문헌
본문내용
Ⅲ.마네와 살롱전
1.살롱전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전은 흔히 ‘파리 살롱’이라고도 불리는 살롱(Salon)이었다. 1725년, 루이 14세 치하에서 아카데미의 공식 미술전으로 시작된 만큼, 살롱에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자격은 물론 아카데미 회원에게만 주어졌다. 루브르 궁전의 정사각형의 방, ‘샬롱 꺄레(Salon Carré)'에서 개최되는 살롱전을 19세기 말까지 늘 어마어마한 인파를 동원했고, 전시 작품에 대한 열렬한 경탄과 함께 수많은 화제를 낳았던 서양 최대의 미술전이었다. 가브리엘 자크 드 생 토뱅(Gabriel Jacques de Saint-Aubin)은 1779년 살롱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있다. 오늘날의 전시회와 달리 살롱에서는 사람의 눈높이에서부터 제대로 보이지도 않는 꼭대기까지 빈틈을 남기지 않고 벽면 가득 빽빽하게 그림을 걸었다. 따라서 화가들은 살롱철이 다가오면 되도록 잘 보이는 곳에 작품을 걸 수 있도록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전시위원회에 청탁을 하곤 했다.
2.살롱전의 조롱거리가 된 마네
참고문헌
Ⅶ.참고문헌
-조이한, 《위험한 미술관》, 웅진지식하우스, 2007
-김광우, 《마네의 손, 모네의 눈》, 미술문화, 2002
-하요 뒤히팅 저, 이주영 역, 《어떻게 이해할까? 인상주의》, 미술문화, 2007
-패트리샤 라이트 저, 정유경 역, 《명화 이야기 시리즈: 마네》, 디자인하우스,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