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적답사] 불국사와 석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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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유적답사] 불국사와 석굴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주 역사 유적지구 (ppt자료 참조)2
▲한국불교사 (통일신라 까지)2
▲화엄사상과 불국사에 깃든 세계관(신라인의 세계관은?)4
▲불국사 창건과 역사 (국책사업인가 아닌가?)7
▲한국의 전통사찰구조9
▲불국사 들여다보기10
▲건축물에서 볼 수 있는 당대의미들14
▲조형비례 (왜 훌륭한가?)15
▲불국사가 가지는 의미들18

첨부부분
1. 한국불교사
2. 화엄사상
3. 사바세계, 극락세계, 연화장세계란 무엇인가?
4. 불국사 전체 조형에서 본 비례
5. 유네스코 선발기준에 따른 불국사

수정부분
1. 불국사가 가지는 의미들
2. 의미들
본문내용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동아시아 불교권의 공통점은 한역 대장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역 대장경을 근본 경전으로 삼고 교리의 연구나 발달도 한역경전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중국, 한국, 일본불교가 공통적이다.
한국불교의 사상적인 특징은 통불교(通佛敎) 즉 종합불교라고 할 수 있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서로 융합되고 회통된 것이다. 이러한 통불교적 성격은 한국불교의 전통이 되었다. 보조국사 지눌은 교선(敎禪)일치의 종풍을 수립하고 교학과 좌선을 하나로 종합시켰다. 한국불교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은 호국불교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대략 4세기 경으로서 왕실의 귀의를 받아 호국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신라 진평왕 23년에 시작한 법회에는 백고좌강회(百高座講會)와 팔관재회(八關齋會)가 있다. 백고좌법회는 의 설을 따라 내란과 외환 등의 악운을 물리치고 왕실과 국가 안전을 기원하기 위하여 행한 법회였다. 팔관재회는 재가신도가 팔계(八戒)를 받고 하루 낮과 밤 동안 그것을 지키는 불교의식이었으나 신라에서는 전사한 병사들의 명복을 빌거나 토속신을 섬기는 의식으로 행해졌다. 이러한 이념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 것은 원광의 세속오계(世俗五戒)이다. 이후 이러한 호국 불교적인 전통은 계속 이어져 고려시대에는 침입한 몽고에 대항하여 적국항복의 원이 담긴 대장경이 조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