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정의, 문학의 사회성, 문학과 6월항쟁, 문학과 TV드라마(텔레비전드라마), 문학과 뷔히너문학상, 문학과 판타지소설, 문학과 최수철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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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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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정의

Ⅱ. 문학의 사회성

Ⅲ. 문학과 6월항쟁

Ⅳ. 문학과 TV드라마(텔레비전드라마)

Ⅴ. 문학과 뷔히너문학상

Ⅵ. 문학과 판타지소설

Ⅶ. 문학과 최수철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정의

오늘날 언어예술로서 문학은 순문예(belles-lettres)로 인식되고 있지만, 이런 인식이 대학의 교육 체제 속에서 가동된 것은 19세기 후반이었다. 영국의 경우 1880년대에 이르러 페이퍼백 도서의 대량 생산 체제가 가능해지면서 모두 문자로 쓰이기는 했으나 ‘허접 쓰레기’로 치부되는 것과 가치 있는 표현물의 구분이 필요하다는 인식과 함께 대문자 문학의 개념이 생겨났으며, 일본의 경우 가라타니 코진에 따르면 내면의 발견과 함께 문학적 세계의 열림이 가능해졌다. 여기서 오늘날 우리가 문학이라고 부르고 있는 현상은 역사적으로 출현한 특정한 형태이며, 문자로 쓰인 것과는 다른 가치부여가 이루어진 문자표현물임을 알 수 있다. ‘문학’의 영어표현은 리터러처(literature)이다. ‘문헌’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리터러처는 문학이기 이전에 ‘문자로 쓰인 것’이라는 의미가 더 먼저였는데,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대문자 문학'(Literature)의 의미를 갖게 된 것이다.

Ⅱ. 문학의 사회성

문학은 현실개조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문학이 사회적 삶 속에서 적극적으로 사회기능을 행사하는 관계를 맺을 때 문학은 공허한 허구의 산물에서 벗어나 현실적, 사회적 실천성을 가질 것이다. 우리는 학교교육과정에서 그러한 예에 대해 많이 배웠다. 김수영이나 심훈의 시에서 우리는 시대의 상황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고 박지원의 글에서 성리학적 사회에 대한 실학자적 개조의지를 보게 된다. 혹은 교과과정 밖의 시나 소설에서 시대의 모순에 대항하는 무기가 된 문학을 볼 수도 있다. 이처럼 문학은 그 문학이 생겨난 시대와 사회를 반영하면서 한편 그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항하는 기운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현대에 있어서도 우리 사회가 잉태하는 문학은 한국 사회의 모순과 갈등에 대한 적극적인 문학적인 대응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60~70 연대의 민중시와 리얼리즘의 흐름은 참된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의 실현이라는 민족적 요구에 따라 당대 사회과학적, 민중운동적 노력 등과 더불어 진행된 것이었다. 문학사에 있어서 이러한 문학적 역사의식, 민중의식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잡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 민중의식이라 함은 별 다른 것이 아니라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제 모순들에 대해서 바르게 인식하고 그것을 토대로 사회와 역사의 정당한 방향으로의 지향을 추구하는 의식이라 생각한다. 문학의 사회성, 현실개조능력에 중점을 두어, 그 문학 작품이 배태된 사회현실의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과 사회변혁에의 의지를 보
참고문헌
◈ 김주원, 6월항쟁의 이중적 성격과 민주주의 공고화의 문제, 논문
◈ 김영민, 이념과 문학의 길-탄생 100주년을 맞는 문인들을 통해 바라본 문단 구도
◈ 김진량(2001), 판타지 소설, 한양대학교출판부
◈ 이동하(1987), 문학의길, 삶의 길, 문학과지성사
◈ 최수철, 문학과 6월 항쟁 TV드라마 뷔히너문학상, 판타지소설
◈ 최수철(1985), 공중누각,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