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예술, 상업성의 경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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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와 예술, 상업성의 경계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



Ⅱ. 본론

1. 예술과 광고의 정의 및 성격
2. 예술과 광고의 모호한 경계
3. 예술과 상업성의 관계



Ⅲ. 결론



Ⅳ. 생각해 볼 문제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 비디오 아트 -
비디오 아트는 영상물의 결합이 빚어내는 예술작품이다.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모든 기초를 마련했고 그 발전의 전 과정에서 최고의 예술가이자 교육자, 후원자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래서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의 역사를 쓸 때마다 그 첫머리에서 항상 거론되는 인물이다. 특히 한국 문화계에서 그의 이름은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예술가, 비디오 예술의 아버지, 행위 예술가, 테크놀러지의 사상가, 비디오의 포스트모더니스트 등의 수사와 함께 언제나 현대미술의 대표자로서 인식하고 있다. 백남준은 이런 찬사들로 이미 익숙해진 이름들이다.
백남준은 12음법의 창시자이자 실험적 음악가로 잘 알려진 아놀드 쇤베르크의 학사 연구논문을 시작으로 음악과 만나면서 퍼포먼스를 통해 예술 활동을 시작한다. 또한 1958년 조우한 현대음악가 존 케이지를 통해 동양의 선 사상을 새로이 인식하게 되고, 플럭서스의 창시자 조지 마치우나스와 교류하면서 예술과 삶을 접목할 수 있는 예술적 표현을 추구하였다. 그의 비디오 아트는 기존의 일상 생활에서의 문화적 표현에 반대하는 입장의 예술형식을 지니고 있다. 그는 아방가르드를 위해서라면 그 어떠한 모험도 마다하지 않았다.
주지하다시피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는 기존의 영상형식 구조를 깨는 새로운 형식을 지니고 있다. 백남준의 작품은 자본주의 꽃이라고 불리는 광고와 결합한다. 그의 특유의 직관과 도발성, 그리고 탐구정신이 드러나는 이때의 작곡과 행위 작업에는 당시 자본주의와 과학기술의 영향력 확대를 우려하는 반문화 사상이 드러나 있다.
“모든 기술이 인간화하지 못하면 기술종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듯이, 예술도 인간화하지 못하면 예술을 위한 예술로 전락한다.” 1969년 미국 뉴욕에서 발표 당시 매스컴의 시선을 집중시킨 백남준의 이 선언, 즉 인간화한 예술론은 참여와 소통이야말로 그가 지속적으로 해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단행본
1) 『미의 퓨전시대』 - 미, 예술, 대중문화의 만남- 양해림, 철학과 현실사, 2001
2) 『광고와 예술』 배리 호프먼, 윤태일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논문
1) 『한국 영상광고에 대한 연구-1990년대 포스트 모던 스타일을 중심으로』 김석준, 원광대, 2007

인터넷 자료
1) 『르네 마그리트의 광고 디자인 활동』 http://yj651215.blog.me/140063481589
2) 『LG 명화를 이용한 인쇄광고』 http://blog.naver.com/wi25th/120053968517

영상물
1) 『LG기업광고-명화시리즈 고흐편』, 2008
2) 『G20 공익광고』,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