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공예][귀금속공예]금속공예의 기원, 금속공예의 의미, 금속공예의 역사와 금속공예의 대표작가, 금속공예의 작품 및 금속공예의 귀금속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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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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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금속공예의 기원

Ⅱ. 금속공예의 의미

Ⅲ. 금속공예의 역사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Ⅳ. 금속공예의 대표작가와 작품
1. 작가 소개
2. 작품 특징
1) 무제
2) 여름밤의 이야기

Ⅴ. 금속공예의 귀금속공예
1. 고대의 귀금속공예
2. 그리스도교 시대와 중세의 귀금속공예
3. 16세기
4. 18세기
5. 19세기
6. 20세기
7. 마야, 잉카의 귀금속공예
8. 페르시아
9. 중국(中國)
10. 한국의 귀금속공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금속공예의 기원
실생활에 가장 필요했던 토기 및 석기와 함께 신석기시대에는 목기, 골가기, 패제품 등의 제작이 이루어졌지만 청동기시대가 되면 이러한 생활도구 이외에 새로이 야금(冶金)주조(鑄造)가공(加工)기술이 더해져 금속공예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다시 말해 기원전 일천년대 전반에 우리나라 청동기시대 사람들이 처음으로 다루었던 금속은 구리와 석의 합금인 청동(靑銅)이었으며 이 청동야금의 시작으로 바로 전대(前代)의 신석기시대와 구분되는 새로운 청동기시대의 막이 열려지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청동기문화가 어느 지역에서 연원하는지는 분명히 잘라 말하기는 매우 힘들다. 그러나 지리적 조건으로 보아 대륙과 중원지방 청동기문화의 영향을 받았음은 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시베리아 쪽과 요녕지역의 청동기문화와 깊은 관계가 있음은 선학들이 이미 지적한 바와 같다.
청동기 제작은 가장 분업적인 전문기술자의 존재를 고려해야 할 공예분야이나 아직까지는 원광의 채굴, 야동술 등에 대한 것이 어떠하였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다만 청동기의 성분과 주조기술에 관한 것이 일부 알려져 있을 뿐이다. 일반적으로 청동이라고 하는 것은 동(銅)을 기본으로 하는 동합금의 한 종류로서 합금성분에 따라 그 특징을 달리한다. 동과 석을 합금하고 그 재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납이나 아연 등을 넣게 되는데 이 때 합금의 비율에 따라 청동기의 성질이 달라지게 된다. 우리나라 청동유물의 화학 조성을 중국이나 일본의 그것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청동유물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을 알게 된다.
참고문헌
▷ 김종태(1990), 한국수공예미술, 예경
▷ 데이비드A.라우어, Design Basics 조형의 원리, 예경
▷ 야나기 모네요시, 공예문화
▷ 창작공예의 이론과 실제, 신광출판사
▷ 천은천·김연수(2003), 금속공예, 솔
▷ 최공호(1992) 전통의 창조적 구현, 디자인과 공예통권 163호, 서울 디자인과 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