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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Ⅱ. 한국 중세문학의 배경

Ⅲ. 한국 중세문학 서사문학
1. 서사 문학의 전개
2. 설화(說話) 문학
3. 한문 문학
1) 작자층
2) 신라의 한문학자

Ⅳ. 한국 중세문학 통일신라시대문학

Ⅴ.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

Ⅵ.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조선전기)문학
1. 악장문학
1) 형식
2) 내용
3) 성격 및 의의
2. 경기체가
3. 가사
1) 형식
2) 내용
3) 의의
4) 작품개관
4. 시조
5. 소설
1) 특징
2) 작품

Ⅶ.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조선후기)문학
1. 기간 - 임진왜란~갑오경장까지
2. 조선후기의 시조
3. 조선후기의 가사
4. 고대소설의 등장

Ⅷ. 한국 중세문학 황조가

Ⅸ. 한국 중세문학 처용가

Ⅹ. 한국 중세문학 정읍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중세문학의 성격
(1) 중세 문학은 제의(祭儀) 형식에서 행하여진 집단 가무가 그 연원이다.
(2) 구비 전승되다가 2, 3세기경 한자, 한문이 유입되면서 문학으로 정착되었다.
(3) 서사 문학에서 점차 서정 문학으로 발달하였다.
(4) 설화는 서사 문학의 원류가 되었고, 고대 가요는 서정 문학의 원형이 되었다.
(5) 고구려는 용감한 기상이 반영된 웅혼한 서사 문학을, 백제와 신라는 온화한 서정 문학을 꽃 피웠다.
(7) 신라 시대에 형성된 향가는 우리말로 기록된 최초의 정형시이다.
Ⅱ. 한국 중세문학의 배경
중세문학을 고찰하려면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성(普遍性)이라는 화두(話頭)로 천하(天下)라는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를 당시의 국제적 관계에서 살펴보면 더욱 더 명확해진다. 즉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동북아시아는 당나라 중심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한 까닭에 이 시기는 당(唐)나라의 문화와 자국의 문화를 동일시시키는 작업이 자국 지식인의 지상과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송(宋)나라에 이르기까지(고려 전기 ­ 중세전기 2기 문학)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참고문헌
김진수(2003), 중세 한국어 개설, 한국문화사
김명희 외(2003),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회
고영근(1995), 표준중세국어문법론, 탑 출판사
오탁번(2006), 서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정병욱 해설,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집문당
정옥자(1988), 조선후기 문화운동사,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