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생애와 사상

 1  원효의 생애와 사상-1
 2  원효의 생애와 사상-2
 3  원효의 생애와 사상-3
 4  원효의 생애와 사상-4
 5  원효의 생애와 사상-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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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원효의 생애와 사상-11
 12  원효의 생애와 사상-12
 13  원효의 생애와 사상-13
 14  원효의 생애와 사상-14
 15  원효의 생애와 사상-15
 16  원효의 생애와 사상-16
 17  원효의 생애와 사상-17
 18  원효의 생애와 사상-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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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효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원효의 생애-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2.원효의 입당구도의 시도
3.요석공주와의 법연
4.원효의 무애행
5.원효에 관한 설화
①척판구중설화
②금강삼매경소찬술연기설화
③원효의 이적에 관한 설화
④낙산2대성설화
⑤사복불언설화

-원효의 사상-

1.원효의 저술
1)저술과 현존
(1) 금강삼매경론
(2) 대승기신론소
(3) 대승기신론별기
(4) 이장의
(5) 발심수행장
(6) 대승육정참회
(7) 무량수경종요
(8) 아미타경소
(9) 미륵상생경종요
(10) 유심안락도
(11) 대혜도경종요
(12) 화엄경소
(13) 법화경종요
(14) 열반경종요
(15) 범망경보살계본사기
(16) 보살계본지범요기
(17) 영락본업경소
(18) 중변분별론소
(19) 해심밀경소서문
(20) 판비량론
(21) 증성가
(22) 십문화쟁론

2.일체무애 사상, 귀일심원 사상
1)일체무애사상
2)귀일심원사상
① 대승기신론에서의 귀일심원사상
② 금강삼매경론에서의 귀일심원사상
3.화쟁사상
※원효의 화쟁사상이 그의 저서에 나타난 예
(1) 대승기신론별기
(2) 금강삼매경론
(3) 열반경종요
(4) 법화경종요
(5) 보살계본지범요기※십문화쟁론
(1) 고선사서당화상탑비의 잔문
(2) 해인사사간장경판 잔존부분
1.1.1.1.1.1.1. 공유이집화쟁문
1.1.1.1.1.1.2. 불성유무화쟁문
1.1.1.1.1.1.3. 인법이집화쟁문
1.1.1.1.1.1.4. 삼승일승화쟁문
1.1.1.1.1.1.5. 삼성이의화쟁문
1.1.1.1.1.1.6. 오승성불의화쟁문
1.1.1.1.1.1.7. 이장이의화쟁문
1.1.1.1.1.1.8. 열반이의화쟁문
1.1.1.1.1.1.9. 불신이의화쟁문
1.1.1.1.1.1.10. 불성이의화쟁문
1.1.1.1.1.1.11. 진속이의화쟁문
4.정리(화쟁사상의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1300여 년 전이며, 원효는 삼국통일 전후에 걸쳐 생존하였던 인물이다.

원효의 가계에 관하여는 위 원효불기조와 삼국사기 권 제26 열전 제6 설총전에 의하면, 원효의 속성은 설씨이고, 조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으로 적대연 옆에 잉피공의 사당이 있었다고 한다. 그의 부친은 설담날 또는 담날내말이라고도 하는 데, 내말은 나말 또는 나마로서 신라의 17관등의 위계중 제11위의 관등명이니 높은 벼슬은 아니다. 그리고 원효는 요석공주와의 법연으로 설총을 두었고, 설총은 중업(仲業)을 두었다.

원효는 출가이후 스스로 지어 부른 법명인데 위 원효불기조에 의하면, 불교를 첨으로 빛나게 하였다는 의미이고 원효는 향언으로서 당시 사람들은 향언으로 새벽이라고 불렀을 것이다. 그리고 요석공주와의 법연 이후로는 스스로 소성거사 또는 아래 하(下)자 마저 윗부분을 떼어버린 복(卜)자를 붙여 복성거사라고 불렀다 하며,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원효의 별칭으로 고선대사, 만선화상이 있었으며, 구룡, 백부론주 등의 칭호도 있고, 입적한 뒤에는 고려시대 숙종에 의하여 화정국사라는 시호가 주어졌고, 고려시대의 대각국가 의천은 원효보살 또는 원효성자라는 존칭을 썼다.

원효불기조에 의하면, 원효는 태어나면서 총명하고 뛰어나서 스승을 따라 배우지는 않았다고 하며, 출가이후로는 고구려 반룡산 연복사에 있다가 고구려가 도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탄압하자 백제의 고달산으로 피신해 있던 보덕의 가르침을 받았다고 하며, [삼국유사]권 제5 피은 제8 낭지승운, 보현수조에 의하면, 반고사는 지금의 경남 울주군에 있는 영취산 서북쪽에 있던 절로서 원효가 그 절에 있을때 평소 낭지를 찾아뵈오니 그는 원효에게 [초장관문]과 [안신사심론]을 짓게하였다는 것이니, 당시 원효는 낭지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던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원효의 생애와 사상」 / 황영선 편저 / 서울 : 국학자료원, 1996.
하고 싶은 말
교과서 참고문헌에서 살펴본 원효의 생애와 사상
18페이지 짜리 자신있는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