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눌의 생애와 사상

 1  지눌의 생애와 사상-1
 2  지눌의 생애와 사상-2
 3  지눌의 생애와 사상-3
 4  지눌의 생애와 사상-4
 5  지눌의 생애와 사상-5
 6  지눌의 생애와 사상-6
 7  지눌의 생애와 사상-7
 8  지눌의 생애와 사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눌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지눌의 생애와 저서

Ⅱ. 지눌의 선교일치 사상
1.이론과 실천 사이의 긴장: 선과 교학 사이의 갈등
1)선종과 교종 간 갈등의 역사적 배경
2)지눌과 한국에서의 선교 논쟁
3)지눌의 선철학: 보조선의 근본 요소 세 가지

Ⅲ. 지눌과 한국불교
1.보조선 이전과 이후
2.지눌의 화엄선에 대하여
본문내용
Ⅰ. 지눌의 생애와 저서
지눌은 1158년에 태어나 1210년에 생을 마감하였다. 그는 평생 결코 나라밖으로 나간 적은 없었으나 사실상 모든 분야의 동아시아 불교를 통괄하고 그에 관한 광범위한 저술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선불교 수련 단체인 수선사의 토대를 수립하기 위하여 평생을 진력하였다. 그가 제시한 종합적 불교 수행 방법은 불교가 억압받던 조선 왕조초에 한국 불교의 수행 규범으로 채택되었다.
지눌 사상의 골자는 대승(大乘)불교의 전통에 속한다고 단정할 수 있다. 그는 무지와 깨달은 또는 생사와 열반 사이에 아무런 차이점도 없다는 대승의 믿음을 되새기면서 자신이 곧 부처라는 당연한 믿음을 일반 중생들도 지녀야 함을 역설하였다. 선수련 방법에 관해서는 돈오점수야 말로 견성성불의 요체라고 주장했으면서도 지눌은 대중 각자의 능력, 즉 근기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선불교 수행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1)혜능의 가름침대로 삼학을 겸수하는 정혜쌍수문
(2)이통현이 이해하는 화엄의 교리와 관법을 실천하는 원돈신해문
(3)대혜종고의 간화선, 곧 경절문
지눌이 활동하던 12세기 후반 불교는 지성계의 주요 세력으로서 국가의 이념적 기반으로 확고하게 자리접고 있었다. 고려 왕실은 왕세자가 불문에 입문하는 것을 허용할 정도였다. 왕실은 정치적 결정이나 종교적 의례등에 관하여 고승들의 자문을 구하였다. 당시에는 선종(禪宗)과 교종(敎宗) 두 종파가 고려 불교계를 양분하고 있었다. 지눌의 선배이자 문종의 넷째 아들인 의천(義天)은 선종 슬려들을 천태종에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두 종파를 통합하려고 하였다. 한편 불교는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 덕분에 사원은 대 규모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다. 이런 연유로 불교는 경제적으로 번성을 누렸으나 그 이면에는 타락의 암운이 드리워져 있었다. 급기야 불교는 타락과 권력 투쟁에 휩싸여 피폐해질 수 밖에 없었다.이런 변화의 와중에 새로운 혁신의 조짐이 나타났다. 불교계는 신세력의 성장과 더불어 선을 중시하는 조계종의 성장이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지눌연구 : 보조선과 한국 불교」 / 심재룡 저. /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 2004.
하고 싶은 말
지눌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레포트 8페이지짜리입니다.
깊은 내용 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