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

 1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
 2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2
 3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3
 4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4
 5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5
 6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6
 7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7
 8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8
 9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9
 10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0
 11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1
 12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2
 13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3
 14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4
 15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5
 16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우리은행 전략분석 및 보완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 서 론 >


1. 우리은행 소개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 목적

< 본 론 >

1. 연구방법

2. 연구결과
우리은행의 강점 및 방안
우리은행의 약점 및 방안

3. 연구결과 외 논의 : 민영화

< 결 론 >

결론

< 별 첨 : 우리은행 민영화 현재 상황>

우리은행 민영화 현재 상황

본문내용
첫 번째는 직원 아이디어에 대한 고객의 평가 반영제도이다. 이는 기존의 하위 직원의 고객 Needs 파악 능력을 통해 고객 Needs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의 Needs를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이 제의한 새로운 대안이 고객에게 필요할지, 고객의 편의에 도움이 될 지 등을 고객에게 설문지를 돌려 그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 때 도입되지 않은 아이디어의 유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상되는 고객은 우리은행 VIP 고객 등 한정된 고객을 대상을 한다.

두 번째는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직원의 지점 로테이션 제도이다. 같은 우리은행이더라도 지점에 따라 고개의 성향 및 니즈가 다르다. 예를 들어 자하문 지점의 경우 중산층이 적은 편이기에 타 지점과 다른 방식의 금융상품 및 투자방식이 요구된다. 그리고 명동 지점의 경우 관광 등의 목적으로 온 외국인 고객들의 Needs 파악도 요구된다. 이렇게 다양한 지점의 근무를 통해 지점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고객의 Needs를 이해 및 파악하여 융통성있는 고객응대가 가능한 직원을 양성할 뿐만 아니라 교육/훈련 활동을 지원 및 장려하는 사내 분위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은행의 약점 및 방안


다음으로 우리은행이 가지고 있는 약점으로 우리 조는 잦은 경영진 교체에 따른 경영진의 성과중심 경영으로 인한 단기실적과 자산 확대와 국책은행의 특성상 부정적 이미지로 내포될 가능성과 이미지 메이킹 노력이 미흡하다는 점을 꼽았다.

1999년 1월 우리은행이 탄생한 뒤 행장 5명, 2001년 3월 우리금융이 출범한 지 거쳐 간 회장 4명이다. 이들의 평균 재임기간은 2년 남짓에 불과한데 이러한 이유는 정부가 소유한 은행으로서 우리금융 문제는 지배구조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정부는 우리금융 회장과 우리은행장을 떼어놓았다가 다시 합치고, 분리하는 등 지배구조를 수시로 바꿨다. 지주사 회장이 은행장을 겸임하는 시스템에서는 독단적인 의사결정을 문제 삼았다. 회장과 행장이 나뉜 시스템에서는 회장과 행장 간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회장과 행장을 갈아 치웠다. 또한 정권 바뀌면 조직의 수장도 교체되었는데 전·현직을 대표하는 황영기 전 회장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선거캠프에서 자문을 맡았으며, 이 대통령의 고려대 후배인 이팔성 회장은 이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있을 때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로 같이 일을 했기 때문에 현 정권과 맺고 있는 관계도 각별한데 이를 보면 경영진과 정권의 관계를 유추해 볼 수 있다.
이렇게 지배구조가 흔들리면서 책임경영은 요원해졌다. 경영진은 경영에 일관성이 없고 단기성과에 급급했다. 특히나 황영기 회장(겸 행장)ㆍ박해춘 행장 시절 자산 확대 `무리수`가 대표적이다. 최근 불거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도 당시 자산 확대 드라이브에 따른 업보다. 두 사람 재임기간이던 2004~2008년 우리은행 자산은 120조원이나 늘며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