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

 1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1
 2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2
 3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3
 4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4
 5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5
 6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6
 7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7
 8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8
 9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9
 10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10
 11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11
 12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역사] 짐멜의 형식사회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형식사회학
1. 칸트의 영향
2. 형식사회학
Ⅲ. 사회적 형식
1. 이방인
2. 갈등
3. 집단소속의 망
Ⅳ. 짐멜의 유산: 형식사회학의 사회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형식사회학
사회 속에서 사는 인간이 끊임없이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는 과정에 있다면, 이는 학자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무한한 역사의 전개의 한 시점에 있는 한 인간으로서의 학자들은 자신 이전의 선배지식인들로부터 물려받은 지식을 자신의 학문에 수용하고 때로는 비판하여 재창조하면서 자신만의 학문을 구축하고, 다시 본인은 학문의 선배가 되어 자신의 학문을 후배학자에게 유산으로 남긴다. 이러한 순환적인 지식의 전달을 통해 지식은 끊임없이 축적되어 왔으며 이는 곧 인류 역사의 발전을 이끌어 온 추진력이 되어왔다.
짐멜 역시 이러한 과정에 있었던 한 훌륭한 학자였다. 짐멜의 형식사회학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을 하기에 앞서 짐멜이 자신의 사회사상을 만드는데 도움을 얻은 선배학자들의 사상을 간략하게나마 짚어보는 것은 짐멜의 사상을 좀더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1) 칸트의 인식론
짐멜의 초기 사회학적 시각과 관심은 다윈(Darwin, Charles Robert, 1809~1882)과 스펜서(Spencer, Herbert, 1820~1903)로 대표되는 사회진화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1890년에 출간된 그의 최초의 사회학 저서인 『사회분화』(Social Differentiation)에서 그 영향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고전사회학자들과 마찬가지로 근대 산업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고자 했던 짐멜은 근대사회는 과거사회에 비해 훨씬 더 분화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변화를 진화의 측면에서 보았는데, 진화론적 발전이란 과거 인류의 개인은 집단 속에 매몰되었던 원시적 상태로부터 근대 사회에서 자율적인 개인으로 점차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루이스 코저(Coser, Lewis A.). 1997. 『사회사상사』. 신용하 ∙ 박명규 역. 일지사.
앤서니 기든스(Gidden, Anthony). 1981. 『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 임영일 ․ 박노영 역. 한길사.
조나단 터너(Turner, Jonathan H. ). 2002. 『현대사회학 이론』. 정태환 ․ 한상근 ․ 정일준 ․ 김윤택 ․ 송영민 역. 나남출판.
조나단 터너(Turner, Jonathan H. ) ․ 레오나드 비글리(Beeghley, Leonard) ․ 찰스 파워스(Powers, Charles H.). 2001. 『사회학이론의 형성』. 김문조 ․ 김원동 ․ 김혜영 ․ 박형신 ․ 안치민 ․ 유문무 ․ 이병렬 ․ 정헌주 ․ 조대엽 역. 일신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