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

 1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1
 2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2
 3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3
 4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4
 5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5
 6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6
 7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7
 8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8
 9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9
 10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10
 11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11
 12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12
 13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학] 스페인(에스파냐) 내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에스파냐 내전 개관

2. 1930년대의 세계와 에스파냐 내전의 전사(前史)
[1] 내전의 연구사
[2] 1930년대의 세계
[3] 내전의 전사와 국내환경

3.내전의 발발과 전개과정
[1] 내전의 발발
[2] 내전의 국제화
[3] 내전의 양상과 전개과정

4.내전의 종결과 역사적 의의
[1] 프랑코 정권의 수립
[2] 2차 세계대전과 에스파냐
[3] 에스파냐 내전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1930년 프리모 데 리베라가 사임하자 에스파냐의 정국은 혼란에 빠진다. 그동안 함께 권력을 누렸던 왕당파와 군부는 반목하고 시민들은 민주주의를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한편에서는 군부의 쿠데타가 감지되는 가운데 다른 한편에서는 노동조합의 총파업이 예고되었다. 결국 1931년 알폰소 13세는 총선을 약속한다. 4월 12일 이루어진 총선의 결과 공화파 공화주의자 안에는 아나키즘, 공산주의와 같은 좌파 이외에도 온건한 로마 가톨릭 교도와 같은 다양한 집단들이 있었다. 이들의 공동목표는 민주공화국을 수립하는 것이었다.
가 대대적인 승리를 거두자 4월 14일 알폰소 13세는 망명하고, 마드리드에서는 알카라 사모라(Niceto Alcala Zamora)를 대통령으로, 마누엘 아사냐를 총리로하는 임시정부를 만들어 공화정수립이 선언되었다. 이리하여 제2공화정이 탄생되었다. 제2공화국의 헌법은 지방자치와 평화주의, 교회와 국가의 분리, 여성의 참정권 명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세계공황의 진행과정 중에 탄생된 아사냐 정부는 중대한 시련을 겪어야만 했다. 각지에서 노동자나 농민의 운동이 격화되었다. 아사냐의 공화, 사회 연립내각은 이들의 투쟁에 탄압을 가했다. 그러한 정부의 태도는 특히 아나키스트계 노동자의 제2공화정에 대한 불만을 적의로 전화시켰다.
당시 공화국 정부의 가장 큰 현안은 토지개혁이었으나, 에스파냐의 소수 지배계급이었던 지주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저항으로 개혁은 지지부진하였고, 대공황으로 양극화가 심화되어 계급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무정부주의와 파시즘 등의 극단주의가 대두되어 사회는 극도로 불안정하였다. 제2 공화국의 총리 아사냐는 지지부진한 토지개혁과 경제 위기로 인해 좌파와 우파 모두에게 비난받았다. 결국 지지부진한 개혁 속에서 1933년 아사냐 내각은 결국 퇴진하였고 다시 벌어진 총선의 결과 우파가 집권하였다. CEDA를 중심으로 집권한 우파 CEDA(Confederacion Espanaola de Derecaas Autonomas ․ 에스파냐 자치 우익 연합)로 결집되는 카톨릭 교도세력을 중심으로 파쇼 혹은 준 파쇼적인 제 세력을 통칭해서 이른다. 그 주된 조직으로서 에스파냐 혁신당(Renovacion Espanola), 팔랑헤당(Falange Espanola)등이 있다. 이러한 파쇼내지 준 파쇼 제 당파의 출현은, 독일에서의 나치즘의 제패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는 10월 투쟁 CEDA입각이라는 보도에 에스파냐의 이른바 모든 좌익 세력이 궐기한 사건. 그 지역적 중심은 카탈루냐, 마드리드 및 아스투리아스였다. 이는 에스파냐의 파시즘화에 대한 최초의 민중적 반격이었다. 그러나 노동자계급전선의 분열, 노동자와 농민의 동맹실패, 중간층과의 결합실패가 있었고, 투쟁의 지역적 고립이 치명적인 결점이 드러나기도 GOteK.
군대를 동원한 노동운동 탄압으로 인해 급격히 지지율이 하락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제등효, “스페인내전연구”, 형성사, 1980.
Beevor, Antony, “스페인 내전 : 20세기 모든 이념들의 격전장”, 교양인, 2009.
Raymond Carr, 황보영조 외 옮김, “스페인사” 까치, 2006, pp. 215-287
황보영조, ‘스페인 내전 연구의 흐름과 전망’, 역사학회, 역사학보, vol. 174, 2002
최해성, ‘스페인 내전의 국제사적 고찰’, 서울대학교 스페인중남미연구소, 이베로아메리카硏究, Vol.17,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