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기독교)기도,윤리, 그리스도교(기독교)음식문화,건축,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사회주의, 한국 그리스도교(기독교)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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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기도
    1. 기도의 형태
    2. 기도의 특성
    3. 기도의 요소

    Ⅲ.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윤리
    1. 윤리의 정의
    2. 윤리의 내용
    3. 윤리의 세 가지 요건

    Ⅳ.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음식문화
    1. 그리스도인의 음식문화
    2. 식생활의 목적
    3. 잘못된 음식문화
    4. 한국인의 추태
    5. 부작용에 대한 우려
    6. 건강과 반건강
    7. 불건강한 생활양식을 시정해야
    8. 감사하는 마음과 경건한 자세

    Ⅴ. 그리스도교(기독교)의 건축

    Ⅵ.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이슬람교

    Ⅶ.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사회주의
    1. 그리스도교 비판
    2. 종교 비판
    3. 자본주의 비판
    4. 과학적 사회주의(볼세비즘) 비판
    5. 진정한 그리스도교와 진정한 사회주의
    6. 제자직

    Ⅷ. 한국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현황
    1. 오늘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2.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환원운동사의 자료들
    3. 초기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
    1) 동석기 전도자(1881-1972)
    2) 강명석 전도자(1897-1944)
    3) 이흥식 전도자(1912-1991)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도인 Christian’이라는 단어는 오늘날 안타키아(Antakya, 지금의 터키의 도시)인 시리아의 안티오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소아시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로 가는 길들이 마주치는 곳에 위치한 안티오크는 로마 제국에서 로마와 알렉산드리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도시였다. 여기서 ‘Christian(그리스어 Christianoi)’ 즉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유대인으로 태어난 신자와 이방인으로 태어난 신자들이 섞인 최초의 신앙 공동체를 구성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안티오크는 이방인을 위한 선교의 중심이 되는데, 이방인인 사도 바울 역시 이곳에서 지중해 동부에 걸친 선교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이 선교여행 하는 동안 바울은 일곱 지역에 초대교회인 일곱 교회(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를 세우게 된다. 바울은 그의 주님 ‘예수’ 와 마찬가지로 율법을 준행하는 경건한 행위나 자신의 공적에 의해서가 아닌 오로지 하나님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함으로써 하나님에 의해 죄인이 의롭게 된다고 하였다. 바울은 ‘모든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의 개인적 소명, 자신만의 독특한 성령의 은사, 공동체를 위한 자신의 특별한 은사를 부여받은 자’이기에 교회에는 설교, 구제, 공동체 지도자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목회와 기능이 섞여 있다고 보았다.
    4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 가운데 하나는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인하게 되는 사건일 것이다. 비록 콘스탄티누스 황제 자신은 기독교인이 아니었으나 제국의 왕좌를 차지하게 했던 결정적인 전투의 승리가 그 전날 꿈에서 보았던 기독교인의 하나님과 십자가 상징 덕분이라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 김준철(1990), 그리스도의 법, 갈라디아서 6:1-5, 기독교 사상,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 리차드리이버(1992),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에드워드 뵐, 권호덕 역(2003), 구약속의 그리스도, 서울 : 그리심
    ▷ 이성배(1979), 유교와 그리스도교, 왜관 : 분도출판사
    ▷ 한국교회사연구소(2006), 그리스도교, 프로테스탄티즘, 영국성공회, 동방교회, 가톨릭 교회, 한국가톨릭대사전
    ▷ P.네메셰기, 김태호 역(1980), 그리스도교란 무엇인가, 성바오로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