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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윤리의 목표

Ⅱ. 유교윤리의 조건

Ⅲ. 유교윤리의 한계

Ⅳ. 유교윤리와 역사의식

Ⅴ. 유교윤리와 사회주의

Ⅵ. 유교윤리와 전통윤리

Ⅶ. 유교윤리와 가정윤리

Ⅷ. 유교윤리 관련 윤리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윤리의 목표

① 유교 윤리의 이상은 열린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② 이는 유교 윤리의 핵심인 `仁의 사상`은 분명 이런 열린 사회를 지향하고 있음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③ 후천적으로 흐려진 明德을 다시 밝게 하는 것이 明明德이다. 그러므로 明明德은 자아의 발견이며 동시에 자아의 실현이다.
④ 親民은 인간 본성의 자연적인 발전이며, 인간 자신 속에 내재한 인의 사회적 顯現이다.
⑤ 親民이란 나의 부모를 미루어서 다른 사람의 부모를 생각하고, 나의 자신을 미루어서 다른 사람의 자식을 생각하는 인의 실현이다.
⑥ 유교는 王道政治와 覇道政治를 날카롭게 대립시킨다.
⑦ 왕도 정치란 인민 본위의 정치요, 패도 정치란 군주․국왕 본위의 정치다.
⑧ 왕도 정치의 목적은 仁義의 실현에 있고, 패도 정치의 목적은 利의 추구에 있다.
⑨ 孔孟은 결국 理性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 개인의 자유와 평등이 보장되는 인본주의적 사회, 즉 열린 사회를 최고의 이상으로 삼았다.

Ⅱ. 유교윤리의 조건

현대적 유교윤리의 조건을 논의하기에 앞서서 그것의 前提的 고려사항이 될 수 있는 전통적 가치관과 현대적 가치관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 금태길(1995), 한국윤리의 재정립, 서울 : 철학과 현실사
○ 맹용길(1995), 가정과 윤리, 서울 : 쿰란 출판사
○ 신오현(1983), 비판적 관점에서 본 유교윤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인의 윤리관,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임효선(1986), 민주주의의 윤리적 차원, 고대민족문화연구소 편, 현대사회와 전통윤리
○ 최재목(1997), 오늘날 한국에 유교는 있는가, 유교는 철학인가 종교인가, 나의 유교 읽기, 소강
○ 황준연(1983), 조선시대 유교윤리의 전개,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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