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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구성
    1. 편찬방향
    1) ‘음악하기’ 중심의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2)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3) 융통성 있는 체제의 교과서가 되도록 하였다
    2. 구성체제

    Ⅲ.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전통음악단원

    Ⅳ.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리코더연주

    Ⅴ.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활용상 유의점

    Ⅵ. 초등학교음악교과서의 활용 방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 시간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되게 하는가는 교사의 교수․학습 설계에 달려있다. 국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목표나 내용을 그대로 따라 가르칠 수는 없다. 지역적인 특징이 다르고, 학교마다 구성원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재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과서의 악곡을 고수하지 않아도 되며, 더 효과적인 악곡과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명심해야 할 것은 재구성에는 그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음악 수업을 계획할 때, 우리가 벗어나야 하는 고정관념이 있다. 그 하나는 ‘음악 수업을 잘하는 것은 학생들이 제재곡을 능숙하게 아름다운 목소리로 부르거나, 악기 연주를 잘하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창하게 노래하고 연주하는 학생들이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의미 있는 음악 수업이라고 말하기 힘들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 의 모든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음악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고 스스로 음악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면화 할 수 있게 될 때 비로소 음악 수업은 성공적이라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하나의 고정관념은 ‘음악시간은 즐겁기만 하면 된다.’ 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즐거운 음악시간이 음악을 학생들과 가깝게 해 주는 것이 사실이고, 즐거워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그렇지만, 그냥 즐겁기만 해서는 안 된다. 흥미로운 음악적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은 음악을 가까이 느끼게 되고, 음악을 직접 체험하며, 그 속에서 음악적 개념이나 원리를 알고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도록 하여야 한다. 나아가서는 이를 통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자신의 생활 속에서 음악을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 수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9b
    * 교육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실제,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 1999
    * 박향미,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 전남 :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신계휴,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1997
    * 이용일,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2
    * 충청남도 교육청, 제7차 초등학교교육과정편성·운영지침,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