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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일생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사상
1. 그러면 어떻게 행복을 찾을 수 있는가
2. 그러면 진리를 어디서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3. 그러면 진리 안에서 지고선을 소유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
4. 그러면 우리 인간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소유함으로써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것이 실제로 가능한 문제인가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직선사관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선과 악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역사신학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성경해석
1. 지혜를 얻는 단계
2. 정경
3. 성경연구의 방법론

Ⅷ.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생활하던 당시 사회는 거의 그리스도교적 분위기라는 점과 하느님은 진리의 유일한 원천이라는 원리와 인간의 유일한 목적은 초자연적인 차원보다는 자연적인 차원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앙과 이성의 완전한 조화를 추구”하며 신앙과 이성 양자는 구원되어 초자연적 목적에로 향하게 된 인간에게 필요한 것들이라는 것을 방법론적으로 내세운다. 따라서 이성과 신앙이라는 두 개의 인식 형식에 있어서는 어떤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극단적인 구별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 오히려 상호 연관과 협력이 강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신앙은 이성이 나갈 길을 제시하는데, 그것은 이성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이성이 획득하는 바를 확신시켜준다. 반면 이성은 인간의 믿음에 이성적 동기를 부여하면서 그로 하여금 신앙을 갖게끔 한다. 그리고 신앙을 받아들인 다음 이성은 신앙의 내용을 명백히 하는데 있어서 크게 공헌한다. 따라서 이렇게 말한다.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Credo ut intelligam)와 “믿기 위하여 이해한다.”(Intelligo ut credam) 때문에 그의 방법론에서는 철학과 신학, 이성과 신앙 간에는 어떤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이성은 분명히 신앙을 위해 보조적 역할을 담당한다. 아우구스티누스 사상의 핵심적 문제이며 모든 것은 이 문제와 직결된다.
참고문헌
◇ 김병태, 평화의 신학자 성 어거스틴, 한국학술정보, 2008
◇ 어거스틴, 선한용 역, 고백록,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0
◇ 야마다 아끼라, 윤원호 역, 어거스틴 사상강좌,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9
◇ 칼 아담(Karl Adam), 구영철 옮김, 성 어거스틴의 영적인 발전, 독일 튀빙엔 대학교 카톨릭 신학부, 1930
◇ Karl Jaspers, 김쾌상 역,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전망사, 1981
◇ Norman L. Geisler, 박일민 역, 작품으로 살펴본 어거스틴 사상(What Augustine Says), 서울 : 성광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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