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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주신앙

Ⅱ. 창조신앙

Ⅲ. 진묵신앙

Ⅳ. 가신신앙

Ⅴ. 하늘신앙
1. 신앙 대상의 고유한 이름
2. 민중 속에 나타난 하느님, 증산

Ⅵ. 삼신신앙

Ⅶ. 미륵신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주신앙
성주는 가옥신이다. 그것은 조상단지처럼 종가에만 모셔지는 한정된 것이 아니다. ‘외막에도 성주요, 가지(려)막에도 성주’인데 하물며 인간의 주택이면 다 모셔지는 것이 원칙이라 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기 때문에 원래 많은 것이고 아직 그 잔존도 많다. 그 점에서는 삼신단직보다도 더 많아야 할 성격의 것이라 해야 하겠고 또 실재로 그러한 느낌이 든다. 성주의 신으로서의 성격도 조령신앙에서도 보았듯이 민간신앙의 신격답게 퍽 다양하다. 그리고 신체로서의 형태도 단지독한지들로 역시 지방차가 다양하다.
그래서 성주신앙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언급들도 많지 않았고 또 강한 주장을 내세운 에도 있었다. 그래서 먼저 그 신으로서의 성격의 다양성, 신체상 형태의 지방차들을 먼저 보고서들을 통해서 일단 개관해 보기로 하겠다. 그리고 기왕의 학자들의 견해들도 소개를 해서 이상을 아울러서 살핀 결과를 귀납해 가기로 하겠다.
이상을 종합할 볼 때 먼저 성주신의 신격은 가내의 제일 주신으로 집 임자상량신등으로 주관되었고, 여기에 약간의 조신관념과 곡령관념까지도 곁들이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신관 내용은 가내 평안, 농사의 풍년 기원과 감사의 표시에다가 부귀번영에 무병, 어린이 병의 치유까지가 따르고 있었다.
참고문헌
◎ 김의환, 개혁주의 신앙고백집, 생명의 말씀사, 1984
◎ 김인서, 영계 선생전 후편, 신앙생활, 1936
◎ 김태곤, 기독교대학의 정체성 문제와 효과적인 신앙교육에 대한 연구,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서철원, 신앙과 학문,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8
◎ 이희근, 우리 민속 신앙이야기, 삼성당, 2002
◎ 이수자, 삼신신앙의 기원과 성격, 현용준박사 화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편, 제주도언어민속논총, 제주문화,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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