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

 1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
 2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2
 3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3
 4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4
 5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5
 6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6
 7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7
 8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8
 9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9
 10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0
 11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1
 12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2
 13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3
 14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4
 15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5
 16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6
 17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7
 18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8
 19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19
 20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인터넷여행사의 여행상품 분석 및 미래상품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 약
2.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본 론
(1) 인터넷 여행사의 정의
(2) 성장배경과 시장상황
1) 인터넷 여행사 시장의 성장배경
2) 현재의 시장상황
① 국내 인터넷 여행사의 현황
② 국외 인터넷 여행사의 현황
(3) 인터넷 여행사 이용자의 성향분석
(4) 국내, 외 인터넷 여행사의 비교 분석
1) 국외 인터넷 여행사
2) 국내 인터넷 여행사
(5) 기존의 오프라인 여행사와 인터넷 여행사의 기능 비교
1) 오프라인 여행사의 특징
2) 인터넷 여행사의 특징
(6) 인터넷 여행사의 장, 단점 분석
1) 인터넷 여행사의 장점
2) 인터넷 여행사의 단점
(7) 현재 인터넷 여행시장의 변화 추세
4. 결 론

(1) 인터넷 여행사의 미래상품 개발
(2)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1. 요 약

현재 국내 인터넷 여행사는 혼란기를 겪교 있다.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그것을 활용할 이론적 능력 및 현실적 지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와중에 해외 인터넷 여행사의 국내 유입으로 인해 국내 인터넷 여행사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우리는 국내 인터넷 여행사가 가지고 있는 장점 및 단점 그리고 국외 인터넷 여행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분석하여 국내 인터넷 여행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및 미래상품을 제공하고자 한다. 여러 논문의 분석을 통하여 인터넷 여행사 이용 구매고객의 성향을 분석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인터넷 여행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소비자는 인터넷 여행사를 이용할 때 신속성, 다양성, 전문성 등에서 호의를 가지고 있지만, 신용성, 가격성, 맞춤성 등에서 다소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해외 인터넷 여행사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사정에 맞게 변형하였다. 신용성을 만족시키기위해서 보안관리의 개발, 보상제 실시, 결재 실명제 실시를 채택하였다. 그리고 가격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5인이상 동반시 상품 할인, 사이버 캐쉬를 이용한 마일리지 적립금 제도를 채택하였다. 마지막으로 맞춤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테마여행을 추구하되 소비자가 원하는 호텔, 항공권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오퍼레이터들과의 제휴를 추구하였다.

1. 서 론

1) 연구의 목적

현재 세계는 인터넷 이용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전 세계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비즈니스가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기존 업종의 경쟁력 요소뿐만 아니라 생산 라인 및 소비 라인의 새로운 형성을 가져오게 됐다. 또한 새로운 업종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어 인류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관광산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의 현재 인터넷 이용자 수는 정보통신정책연구소에 연구에 의하면 현재 삼천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는 2년 전인 2002년의 2,564만 명에 비해 무려 20% 증가한 숫자이다. 이와 같이 인터넷 이용인구가 증가하면서 관광시장에서 인터넷 업체의 시장점유율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관광욕구를 해소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관광을 하고자 할 때는 가장 우선적으로 찾게 되는 것이 관광 하고자 하는 곳에 대한 정보이다. 이 점을 인터넷 시장은 거의 완벽하게 채워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 세계 어디에서도 24시간 내내 원하는 정보를 본인이 탐색할 수 있다는 점이 인터넷 시장의 발달과 관광산업이 연계될 수 있는 첫 단계가 될 수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인터넷 여행사가 인터넷 이용률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시장에서 급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오프라인 여행사와 구별되는 인터넷만의 특성을 살려 새로운 관광객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의 인터넷 여행사는 그렇게 발전적이지 않다. 전 세계에서 인터넷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손꼽히는 선진국인데, 그런 기반을 바탕으로 왜 발전하지 못하였을까? 이번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인터넷 여행사의 여행상품과 해외 인터넷 여행상품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국내 인터넷 여행사가 가지는 약점을 분석하고 국내 인터넷 여행사 이용성향의 분석을 통하여 국내 여행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참고문헌
신정화∙양봉석(2003.2) “온라인 여행사와 오프라인여행사의 서비스 품질 차이에 관한 연구” 「부산정보대학 논문집 제 26 집」
류웅걸(2003) “인터넷여행사 이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중심 으로- 「제주대학교 47회 석사학위논문」
이관호(2003) “인터넷여행사 해외여행상품 구매자의 구매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명숙∙강성단(2000.1) “여행사 홈페이지 비교 연구” 「충청대학교 논문집 17 pp89 ~ 105 」
김종문(2000.2) “인터넷 여행사의 영업활성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 학원 석사논문」
서철현(1997) “여행 상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직무 관련 요인의 영향과 심리적 요 인의 매개 역할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152-154」
박종희∙주재훈∙문태수(1999) “인터넷 관광정보의 문제점과 관광정보 선호도에 대 한 연구”「한국관광학회 제 46차 학술 심포지엄, pp 279-293」
박희석(1999) “여행업의 인터넷 활용현황과 실증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 45차 학술 연구발표회 주제발표 논문집 pp43-61」
강임순(2001) “여행객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여행사의 여행상품 선택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범완(2001) “Cyber여행사의 인터넷 광고형태에 따른 고객태도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